팀원들을 독려하려는 매니저든,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둔 직원이든, 시위를 주도하는 활동가든, 자신의 작품을 전파하려는 예술가든… 우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오늘도 부단히 노력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행동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어렵고도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문화’다. 『문화의 중력』은 문화야말로 우리의 소비, 행동, 동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매개라고 강조하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문화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한 책이다. 유명 광고회사 와이든앤케네디의 전략총괄을 맡은 인물이자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애플과 나이키, 비욘세, 파타고니아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문화의 기원과 더불어 우리에게 문화가 그토록 강한 영향력을 가지는 이유, 그리고 문화의 힘을 활용해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화라는 거대한 중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불가항력에 맞서는 우리는 상대적으로 무방비 상태다. 한 세기를 아우르는 방대한 자료와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이 ‘문화’라는 치트 키를 어떻게 활용하여 사람들을 끌어당기는지 포착함과 동시에 집단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데 필요한 도구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마케터, 콘텐츠 제작자, 관리자, 정치인 등, 타인을 끌어당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단 하나의 책이다.
이 책을 향한 찬사
들어가며
Chapter 1 문화에 대해 쉽게 풀어보기
Chapter 2 회중을 찾아서
Chapter 3 복음을 전하다
Chapter 4 의미 만들기
Chapter 5 코드 누락
Chapter 6 문화의 속도
Chapter 7 문화적 산물의 의미
: 마커스 콜린스는 가치, 이념, 규범, 트렌드 등 인간을 행동하게 만드는 강력한 원동력을 식별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하고 있다. 설득력 있는 글과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문화라는 개념에서 그 공통된 원천을 찾는다. 마치 숙련된 외과 의사처럼 독자들을 위해 문화의 개념을 아름답게 해부하고 다시 짜 맞추는 것 같다.
: 고객과 만나는 브랜드를 문화와 상업의 교차점에 만드는 것은 고객과 더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되게 해주는 열쇠이다. 『문화의 중력』은 기업이 더 깊은 차원에서 시장에 반향을 일으키는 브랜드를 만들고, 고객평생가치를 위한 투쟁에서 비즈니스에 보상을 줄 수 있는 강력한 정서적 연결을 만드는 법을 보여준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식품영양학과 심리학을 공부했고, 경영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CJ인재원에서 임직원의 리더십 개발 교육 및 역량 교육을 담당했고, 이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며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 G20에 관해 연구했다. 현재 바른번역 소속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번역서로는 《부는 어디서 오는가》, 《1%의 생각법》, 《표류하는 세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