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1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19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21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33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41 CHAPTER 03 사회복지조직의 이론 1. 사회복지조직 이론의 유형 61 2. 전통적 조직이론 62 3. 현대적 조직이론 72 CHAPTER 04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유형 1.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원칙 89 2.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조직화 92 3.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98 CHAPTER 05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과 조직문화
CHAPTER 0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1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19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21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33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41 CHAPTER 03 사회복지조직의 이론 1. 사회복지조직 이론의 유형 61 2. 전통적 조직이론 62 3. 현대적 조직이론 72 CHAPTER 04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유형 1.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원칙 89 2.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조직화 92 3.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98 CHAPTER 05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과 조직문화 1.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115 2.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분석 120 3. 사회복지조직의 문화 124 CHAPTER 06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념과 구성요소 135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분과 원칙 137 3. 공⋅사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역할 142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46 5.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변천과정 150 CHAPTER 07 리더십과 동기부여 1. 리더십의 개념과 요소 157 2. 리더십의 이론과 유형 160 3. 리더십과 집단역학 175 4. 동기부여 이론 177 CHAPTER 08 인적자원관리 1.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93 2. 직원능력개발의 목적과 방법 197 3. 슈퍼비전 201 CHAPTER 09 재정관리 1. 재정관리의 개념 215 2. 예산체계와 과정 219 3. 예산수립 242 4. 예산집행 및 결산 244 5. 회계관리 및 회계감사 251 CHAPTER 10 사회복지서비스 질 관리와 위험관리 1. 사회복지서비스 질의 개념과 특성 261 2. 사회복지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관리방안 266 3. 서비스 질 평가 및 사회복지기관에서 TQM 도입요소 270 4. 사회복지서비스 질에 대한 과제 272 5. 위험관리의 개념과 방법 273 CHAPTER 11 기획과 정보관리 1. 기획의 의의 283 2. 의사결정 296 3. 성과관리 305 4. 정보관리 313 CHAPTER 1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1. 마케팅 339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 343 CHAPTER 13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자세와 지식 및 기술 1.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자세 357 2.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지식 361 3.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계층별 요구기술 365 ∎참고문헌 369 ∎찾아보기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