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면접 기반 마련하기
Chapter 1 면접 컨셉과 자기소개
Ⅰ. 은행용 컨셉과 자기소개 만들기
Ⅱ. 공기업용 컨셉과 자기소개 만들기
Chapter 2 지원동기 만들기
Ⅰ. 은행 지원동기 만들기
Ⅱ. 공기업 지원동기 만들기
Chapter 3 면접 답변 해보기
Ⅰ. 두괄식과 간결한 답변의 3요소
Ⅱ. 은행용 면접 답변
Ⅲ. 공기업용 면접 답변
PART 2 하루 한 질문
Chapter 1 ‘자신’에 대한 질문
Ⅰ. ‘나’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주변에서 뭐라고 불리는지?
•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 나만의 차별화된 경험은?
•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한 경험은?
•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일은?
• 기대했던 목표보다 더 높은 성과를 얻었던 경험은?
• 성격의 장점과 단점은?
• 어려움을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은?
• 꼼꼼하게 무언가를 처리해서 성과를 낸 경험은?
• 융통성을 발휘해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은?
• 내가 '또 다른 성향'을 갖고 있다고 느꼈던 사례
• 업무를 동시에 처리하는 나만의 순서는?
• 인생에서 가장 잘한 선택과 후회하는 선택은?
• 일을 하며,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꼈던 경험은?
• 직무 외에 몰두했던 경험은?
Chapter 2 ‘가장’ ~한 경험은?
Ⅰ. ‘가장 ~한 경험’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살면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은?
• 살면서 가장 창의적이었던 경험은?
• 살면서 가장 실패했던 경험은?
•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 본인의 삶에서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경험은?
• 인생에서 가장 열심히 했던 경험은?
Chapter 3 ‘조직’에 대한 질문
Ⅰ. ‘조직’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조직에서 갈등을 해결했던 경험은?
•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경험은?
• 본인만의 갈등 해결 방법은?
• 남을 설득해본 경험은?
• 조직 활동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 조직에서 주로 어떤 역할을 맡는지?
• 본인은 리더와 팔로워 중 어디에 가까운지?
• 의사소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조직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가장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유형은?
• 남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며 희생했던 경험은?
• 남에게 ‘큰 도움’을 주었던 경험은?
• 팀플 무임승차자, 어떻게 대처하지?
• 이상적인 상사는 어떤 유형일까?
• 무언가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은?
• 매뉴얼을 만들었던 경험은?
• 남들이 말리는 일을 추진했던 경험은?
•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 조직 활동에 적응하는 나만의 노하우는?
• 신입이거나 인턴임에도 조직에서 성과를 냈던 경험은?
•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한 경험은?
• 신입 사원이 갖춰야 할 덕목은?
• 리더십을 발휘해본 경험은?
• 누군가와 신뢰를 회복한 경험은?
• 조직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 협업 시 나의 강점과 약점은?
• 세대 차이를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은?
• 조직을 위해 헌신한 경험과 주변 반응은?
• 가장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의 유형은?
• 상사에게 받았던 부정적 피드백은?
• 조직 내 대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대인 관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 다른 사람의 실수를 함께 처리한 경험은?
• 남에게 피해를 끼쳤던 경험은?
• 남이 포기한 일을 내가 이어서 한 경험은?
• 협상이나 타협을 했던 경험은?
Chapter 4 ‘원칙’에 대한 질문
Ⅰ. ‘원칙’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규칙을 어기지 않고 지켰던 경험은?
• 원칙과 상황 중 더 중요한 것은?
• 가장 최근에 한 비양심적 행위는?
• 남들이 규칙을 어길 때, 나 혼자 지킨 경험은?
• 효율이 아닌 원칙을 선택한 경험은?
• 원칙을 지키지 않았던 경험은?
• 불합리한 요구를 듣고 대처했던 경험은?
• 원칙과 상사의 의견이 어긋난다면?
Chapter 5 ‘상황’에 대한 질문
Ⅰ. ‘상황’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상사와 갈등이 발생한다면?
• 돌발 상황에 대처한 경험은?
• 실수를 저지른다면, 어떻게 대처할까?
•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내린다면?
•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상사가 나에게만 일을 몰아준다면?
• 만약 동료가 잘못된 일이나 선택을 하는 모습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위기에 대처하는 나만의 방법은?
• 중요한 일과 급한 일 중 어떤 일이 먼저인지?
•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업무를 맡게 된다면, 어떻게 배워나갈지?
• 고객의 이익과 회사의 이익이 상충한다면?
Chapter 6 ‘고객’에 대한 질문
Ⅰ. ‘고객’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진상 고객을 응대했던 경험은?
• 고객이 부당한 요구를 한다면?
• 고객/민원인 응대 시 나의 장 · 단점은?
• 고객의 요구를 미리 파악해 응대한 경험은?
• 고객 만족을 실천했던 경험은?
• 부정적이고 불만 상태인 고객을 어떻게 응대할지?
Chapter 7 ‘기업’에 대한 질문
Ⅰ. ‘기업’ 질문에 대한 답변 만들기
Ⅱ. 답변 정리하기
• 자신의 역량을 직무에 어떻게 활용할지?
• 꼭, 이 회사여야 하는 이유는?
• 내가 채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세요.
• 지방 근무 가능하신가요?
• 우리 기업만을 위해 준비한 것은?
•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 내가 가장 어려워할 것 같은 업무는?
• 입행/입사했는데, 회사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업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한 전문 지식은?
• 인턴한 기업이 아닌 왜 이곳에 지원했는지?
• 4차 산업 혁명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 사기업이 아닌, 굳이 은행/공기업인 이유는?
• 다른 분야 준비했던 것 같은데, 왜 여기?
• 내 직무 역량 중 가장 부족한 역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