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문
제1장 장애와 특수교육의 개념
1. 장애의 개념과 관점
2. 장애인의 정의와 유형, 현황과 등록 절차
3. 장애인 학대 및 차별금지의 이해
4.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념과 유형, 선정 기준과 절차, 그리고 주요 현황
5. 특수교육의 개념과 서비스 전달체계
제2장 특수교육의 역사와 특수교육법
1. 특수교육의 역사와 기원
2. 특수교육 관련법
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2.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효과
3. 통합교육의 최근 과제와 개선사항
4.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의 실제
제4장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선정과특수교육평가
1. 평가의 개념
2. 평가방법의 유형
3. 특수교육대상자 평가과정
제5장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1. 정의
2. 진단·평가 및 분류
3. 출현율
4. 원인 및 특성
5. 교육적 배치, 통합교육 및 개별화교육계획
6. 교육과정 운영,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학급운영 및 수업, 상담과 생활지도
제6장 시각·청각·지체·의사소통·건강장애 학생의 교육지원
1. 시각장애 학생의 교육
2.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
3. 지체장애 학생의 교육
4.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교육
5.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
제7장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교육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행동장애의 하위 유형
4.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5.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6. 정서·행동장애의 평가 및 판별
7.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교육 및 치료적 개입
제8장 학습 및 관련 장애의 이해
1. 학습 및 관련 장애의 개념
2. 학습 및 관련 장애의 평가
3. 학습 및 관련 장애 교육의 실제
제9장 영재교육
1. 영재 정의
2. 영재 특징
3. 영재교육의 실제
제10장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특수학생의 교과교육 교수의 필요성
2. 교과별 효과적인 교수전략
3. 통합학급에서 특수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
제11장 문제행동과 긍정적 행동지원
1. 문제행동의 유형 및 특성
2.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
3. 문제행동 지도: 긍정적 행동지원
제12장 특수교육을 위한 공학적 접근
1.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공학의 활용
2.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의 활용
제13장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와 가족지원
1. 협력적 접근 기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 장애학생 가족지원
제14장 장애인 자립을 위한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개념과 배경
2. 전환교육의 최근 이슈와 과제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