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1부 학교 교육의 목적과 과정 1장 학교 교육을 보는 두 가지 시각 2장 놀이의 시각으로 본 학교 교육 3장 일의 시각으로 본 학교 교육 4장 교육 활동으로서 생각하기와 하기 5장 교육을 하는 곳 6장 교육과정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2부 일 교육 7장 일에 대한 교육 8장 전문적인 직업 교육 9장 집단 노동 시대의 직업 교육 10장 직업 교육의 사회적 측면 3부 시민 교육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부 학교 교육의 목적과 과정 1장 학교 교육을 보는 두 가지 시각 2장 놀이의 시각으로 본 학교 교육 3장 일의 시각으로 본 학교 교육 4장 교육 활동으로서 생각하기와 하기 5장 교육을 하는 곳 6장 교육과정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2부 일 교육 7장 일에 대한 교육 8장 전문적인 직업 교육 9장 집단 노동 시대의 직업 교육 10장 직업 교육의 사회적 측면 3부 시민 교육 11장 좋은 시민이란 12장 대집단 의식의 계발 13장 도덕 및 종교 교육 4부 건강 교육 14장 체육 교육의 기본 과제 15장 체육 교육 16장 체육 교육의 사회적 측면 5부 여가 교육 17장 인간 삶에서 놀이의 역할 18장 여가 활동으로서 독서 6부 소통을 위한 교육 19장 모국어 교육 20장 외국어 교육 21장 결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