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연구방법 1.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의미 2) 교육심리학의 역할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양적 연구 2) 질적 연구 3) 혼합방법연구 4) 실행연구(현장연구) 제2장 발달의 성격과 인지발달 1. 발달의 성격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발달연구의 접근 4) 발달의 쟁점 5) 자연성숙론 대 환경경험론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 이론의 기본견해 2) 도식/인지구조 3) 인지발달의 기제 4) 인지발달단계 5) Piaget 이론의 교육적 적용 6)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1) Vygotsky 이론의 기본견해 2) 근접발달영역
3판 머리말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연구방법 1.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의미 2) 교육심리학의 역할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양적 연구 2) 질적 연구 3) 혼합방법연구 4) 실행연구(현장연구) 제2장 발달의 성격과 인지발달 1. 발달의 성격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발달연구의 접근 4) 발달의 쟁점 5) 자연성숙론 대 환경경험론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 이론의 기본견해 2) 도식/인지구조 3) 인지발달의 기제 4) 인지발달단계 5) Piaget 이론의 교육적 적용 6)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1) Vygotsky 이론의 기본견해 2) 근접발달영역 3) 발판화(비계설정) 4) 역동적 평가 5) Piaget와 Vy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6) Vygotsky 이론의 문제점 제3장 도덕발달과 성격발달 1.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1) Kohlberg 이론의 기본견해 2) Kohlberg 이론의 도덕발달단계 3) Kohlberg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5) Gilligan의 도덕발달이론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정신의 구조 2) 성격의 구조 3) 심리성적 발달단계 4)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3.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1) Erikson 이론의 기본견해 2)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 3) Erikson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Erikson 이론에 대한 비판 5)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4. 생태학적 접근 1) 동물행동학 2) 생물생태학 모형 제4장 개인차(I): 지능과 특수학습자 1. 지능이론 1) 이요인설 2) 기초정신능력 3) 지능구조모형 4) 위계적 모형 5) PASS 이론 2. 지능에 관한 최근 이론 1) 다중지능이론 2) 성공지능이론 3) 정서지능이론 3. 지능검사 1) 지능검사의 종류 2) 지능지수 3) 지능 및 지능지수에 관한 오해 4) 지능지수 해석 시 유의사항 5) 지능과 성취의 관계 4. 특수학습자 1) 영재 2) 정신지체 3) 학습장애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5) 말하기 및 소통 장애 6) 정서 및 행동 장애 7) 자폐증 제5장 개인차(II): 창의력·인지양식·선행지식 1.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4) 창의력의 개발 5) 창의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2. 인지양식 1) 장독립성-장의존성 2) 숙고형-충동형 3) 인지양식의 활용 3. 선행지식 1) 선행지식의 개념 2) 선행지식의 효과 제6장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 1. 학습의 개념 2. 행동주의의 성격 1) 행동주의의 태동(胎動) 2)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3.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절차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영향요인 4) 조건화된 정서반응 5)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6)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시사점 4. 결합설(도구적 조건형성) 1) 시행착오학습 2) 결합설의 교육적 시사점 5.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원리: 강화의 원리 2) 강화의 유형 3) 강화물의 종류 4) 강화계획 5) 처벌 6) 행동수정 7)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8)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비판 6. 사회인지이론 1) 모델링(관찰학습)의 기본견해 2) 관찰학습의 효과 3) 모델링의 과정 4) 인지적 행동수정 5) 자기조절 6) 사회인지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제7장 정보처리이론 1. 인지심리학의 출현 1) 목적적 행동주의 2) 형태심리학 3) 행동주의와 인지심리학의 차이 2.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이론의 기본가정 2) 정보처리단계(기억단계) 3) 인지과정/인지전략 3. 메타인지(초인지) 1) 메타인지의 개념 2) 메타인지의 요소 4. 신경망 모형 5. 학습전략 1) 기억술 2) 노트 필기 3) 요약 4) 중요한 내용의 확인 5) 학습전략 훈련프로그램 6. 망각 1) 소멸이론(흔적쇠퇴설) 2) 소멸포섭 3) 억압 4) 간섭이론 5) 인출실패이론 6) 왜곡이론 제8장 인지학습이론과 구성주의 1. 인지학습이론 1) 유의미수용학습 2) 발견학습 2.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유형 2) 구성주의의 특징 3) 구성주의의 교육적 적용 4) 구성주의의 문제점 제9장 전이와 문제해결 1. 전이 1) 전이의 의미 2) 전이의 종류 3) 전이의 이론 4)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문제해결 1) 문제의 종류 2) 문제해결의 단계 3) 문제해결의 전략 4)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10장 인본주의 심리학 1. 인본주의 심리학의 출현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견해 3. Maslow의 요구위계이론 1) 요구위계(욕구단계) 2) 결손요구와 성장요구 3) Maslow 이론의 시사점과 문제점 4. Rogers의 자기이론 1) 자기이론의 기본견해 2) 실현경향성 3) 긍정적 존중의 요구 4) Rogers 이론에 대한 평가 5. 인본주의 심리학의 교육적 적용: 인본주의 교육 1) 교육목적: 자기실현 2) 교사의 역할 3) 교육형태 6. 인본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제11장 학습동기 1. 동기의 성격 1) 동기의 개념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요구 1) 동인감소 2) 인지적 일관성(인지부조화 해소) 3) 성취동기 4) 자기가치 5) 자기결정 3. 사건에 관한 신념 1) 통제소재 2) 귀인 4. 자기에 관한 지각 1) 자기효능 2) 학습된 무력감 3) 능력에 관한 신념: 실체론과 증진론 4) 자기개념 5. 목표지향성(성취목표) 1) 목표지향성의 유형 2) 목표지향성의 영향 6. 불안 1) 불안의 개념 2) 불안의 영향 7. 동기에 영향을 주는 교사특성 1) 교사의 자기효능 2) 모델링 3) 배려 4) 교사기대 5) 인정(칭찬) 8. 동기에 영향을 주는 학급특성 1) 학급풍토 2) 과제 3) 집단구조 제12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적응 1) 적응의 개념 2) 적응의 방법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의 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상담·심리치료 4) 생활지도의 영역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2) 상담이론 제13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성격 1) 교육평가의 의미 2) 교육평가의 역할 2. 교육평가의 유형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와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2) 정치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3. 평가의 질적 요건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4. 평가방법 1) 지필검사 2) 수행평가 3) 설문지 4) 검사 5) 투사법(투영법) 6) 사회성측정 5. 성적표시방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