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1. 이론적 기초 12
1) 아동중심 프로그램 / 13
2) 교사주도형 프로그램 / 15
3) 상호작용주의(구성주의) 프로그램 / 16
2. 사회·문화적 기초 19
1) 가족구조 변화와 부모 취업으로 영유아를 위한 보육서비스 수요 증대 / 19
2) 직장인 자녀를 위한 직장 보육프로그램 지원 요구 증가 / 19
3) 다문화가족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육요구 증가 / 21
4) 장애아나 발달지체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 22
3. 국가가 추구하는 인간상 22
4.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 24
1) 설립주체에 따른 구분 / 24
2) 연령에 따른 구분 / 27
3) 운영시간에 따른 구분 / 27
4) 특수요구에 따른 구분 / 27
5.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최근 동향 28
chapter 0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34
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정 34
1)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결정 / 37
2) 개발담당 인적자원의 구성 / 37
3) 요구분석 / 39
4) 설계 / 40
5) 구성 및 실행 / 43
6) 평가 / 44
chapter 03 영아프로그램
1. 구성원리 48
2. 목표 및 내용 49
1) 영아프로그램의 목표 / 49
2) 영아프로그램의 내용 / 50
3. 영아 교수·학습방법 53
1) 영아 교수·학습원리 / 53
2) 탐색과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 55
4. 계획 및 운영 57
1)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 57
2) 환경구성 / 60
3) 일과 운영 / 71
4) 보육계획에 따른 기록 및 평가 / 74
5. 영아프로그램의 운영의 실제 78
1) 1세 영아프로그램 / 78
2) 초기 적응 프로그램 / 87
chapter 04 유아프로그램
1. 구성원리 94
1) 발달의 적절성 / 95
2) 유아들의 놀이 지지하기 / 95
3) 다양한 상호작용의 격려 / 96
4) 주제중심의 통합교육 / 96
5) 질 높은 교육환경의 제공 / 96
6)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요인 반영 / 96
7) 미래사회적 요인 반영 / 97
8) 발현적 교육의 실천 / 97
9) 부모와 상호호혜적인 관계 갖기 / 97
10)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하기 / 98
2. 목표 및 내용 98
1) 유아프로그램의 목표 / 98
2) 유아프로그램의 내용 / 100
3. 유아 교수·학습원리 및 방법 104
1)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 104
2) 교수방법 / 107
4. 계획 및 운영 109
1) 계획 / 111
2) 실행 / 129
3) 평가 / 129
5. 환경구성 130
1) 놀이를 지원하는 실내·외 흥미 영역 / 130
2) 실외 흥미 영역의 구성원리 및 운영 / 140
3) 운영 사례 / 146
chapter 05 영유아프로그램의 국내외 사례
1.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152
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155
3.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57
4.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160
5. 프로젝트 접근 162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168
7. 몬테소리 프로그램 171
8. 발도르프 프로그램 175
chapter 06 종일제 프로그램
1. 기본 방향 182
1) 필요성 / 182
2) 개념 / 183
2. 운영 184
1) 운영방법 / 184
2) 환경구성 / 187
3) 교사의 역할 및 배치 / 190
3. 교육과정의 구성 191
1) 교육 / 192
2) 건강 및 영양, 안전 / 192
3) 부모 지원 / 199
4) 지역사회와의 협력 / 201
5) 교육계획 및 일과운영 / 202
6) 활동의 실제 / 208
chapter 07 장애통합 프로그램
1. 기본 방향 214
1) 개념 / 214
2) 의의 / 216
2. 운영 218
1) 기본 원리 / 218
2) 장애학급의 구성 / 219
3) 환경구성 / 221
4) 교사의 역할 / 222
3. 교육과정의 구성 226
1) 교육계획 / 226
2) 부모 지원 프로그램 / 240
3) 활동의 실제 / 244
chapter 08 혼합연령 프로그램
1. 기본 방향 250
1) 개념 / 250
2) 학급의 특성 / 253
3) 학급 운영의 기본 방향 / 256
2. 학급의 운영 257
1) 학급의 편성 / 257
2) 학급의 운영방법 / 260
3) 교육계획 / 270
4) 활동의 실제 / 279
chapter 09 다문화 프로그램
1. 기본 방향 288
1) 개념 / 288
2) 목적 및 목표 / 290
2. 내용 292
3. 교수·학습방법 298
1) 교수·학습원리 / 298
2) 교사의 역할 / 299
3) 환경구성 / 301
4) 교육계획 / 304
5) 활동의 실제 / 307
chapter 10 영유아프로그램 평가
1. 영유아 평가 318
1) 목적 및 방향 / 318
2) 영유아 평가방법 / 321
2. 교사 평가 338
1) 영유아교사 평가의 필요성 / 338
2) 영유아교사 평가의 동향 / 339
3) 교사 평가의 내용 / 341
3. 영유아교사 평가의 방법 343
1) 자기평가 / 344
2) 멘토링 / 354
3) 교사 포트폴리오 평가 / 355
4) 장학 평가 / 356
5) 교원능력개발평가 / 357
3. 영유아프로그램의 평가 359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 359
2) 제도화된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 361
3) 영유아교육과정 평가 / 367
◆ 참고문헌 380
◆ 찾아보기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