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생멸하는 마음에 대한 통찰의 길!

동양고전의 낭송을 통해 양생과 수행을 함께 이루는,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물(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두번째 책. 대승불교의 대표적 개론서인 『대승기신론』을 낭송에 적합하게 옮겨, 풀어 읽었다. 『대승기신론』의 전문을 싣고 책 말미에 『대승기신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대승기신론별기』의 일부를 발췌하여 번역하였다.

풀어 읽은 이조차 “『대승기신론』의 첫인상은 까칠하다”고 말하지만, 이 책은 결국 ‘마음’에 관한 책이다. 야생마처럼 날뛰는 마음, 그 마음을 일으키고 사라지게 하는 연기(緣起)의 원리를 탐구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일단, 편역자의 말대로 “꼭꼭 씹어 가며” 낭송해 보자. 맨밥도 오래 씹으면 단맛이 나듯, 씹으면 씹을수록 깨달음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최근작 :<[큰글씨책] 대승기신론>,<낭송 대승기신론>,<대승기신론>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현자들의 죽음>,<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2024 인문일력> … 총 214종 (모두보기)
인터뷰 :'수유+너머'를 듣기 위해 고미숙을 만나다! - 2004.04.02
소개 :
최근작 :<문탁네트워크가 사랑한 책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김혜영 (옮긴이)의 말
“『대승기신론』의 첫인상은 까칠하다. 일심이문一心二門으로 마음의 구조를 논하는 부분은 꽤 까다롭다. 특히 깨달은 붓다만이 알 수 있다고 하는 진여문은 난해하다. 그러나 어렵다고 여기에서 멈추어서는 안 된다. 곧 야생마처럼 날뛰는 우리의 마음, 생멸문의 마음이 제시되기 때문이다.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 혹은 철학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승기신론』은 바로 그 깨달음을 검토한다. 깨달음이란 무엇인지, 깨닫지 못한 마음과 깨달은 마음 사이에 무엇이 있는지, 이 두 마음은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로부터 시작하여 마음의 생멸이 왜 생겨나는지, 생멸문에서 진여문으로 어떻게 갈 수 있는지, 간략하지만 깊은 설명이 이어진다. 길고 번다한 설명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어진 글이기에 단어 하나하나도 허투루 넘어갈 수가 없다. 처음에는 꼭꼭 씹어 가며 읽는 것이 좋다.”

북드라망   
최근작 :<한뼘 양생>,<유쾌한 불교>,<불화와 연결>등 총 176종
대표분야 :고전 21위 (브랜드 지수 201,414점), 청소년 인문/사회 28위 (브랜드 지수 30,52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