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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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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전반에 대하여 진지하게 탐구하는 어린이.청소년 교양서이다. 다문화가 시작된 세계사적인 배경, 차이와 다름을 인식하는 철학적 배경, 인종차별과 제국주의 등을 둘러싼 사회학적 배경, 경계심과 존중, 배려 등의 심리학적 배경 등 다문화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하고 함께 나누어야 할 전반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담고 있다.

우리 사회는 이미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 2세의 수는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줄 만큼 그 비율이 높아졌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사회 변화는 새삼스럽게 되돌리거나 거부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며, 전 세계인의 열린 마음과 형제애를 필요로 한다.

이제는 다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관심이 필요할 때이다. 다문화는 이제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이 우리의 현실을 이해하고, 우리 이웃을 받아들이며 미래를 보다 다채롭게 그려낼 수 있는 희망을 알리는, 본격적인 출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밀란 바티로브
: 나는 키르기스탄에서 온 밀란입니다. 이주 노동자들의 나라들은 지난 30~40여 년 전 한국이 지나온 길을 걷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이주 노동자들을 열린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조상 또한 이주 노동자의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는 더욱 작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인내와 연대, 그리고 우호적인 관계를 통해 마음을 열려는 사람들에게 기쁜 선물입니다. 이러한 고마운 책에 대해 이주 노동자들의 이름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곳에서 일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변경옥 (경기 덕산중학교 교사)
: 미국에서 온 찬수는 우리말을 잘 못하지만 친구들과 곧잘 어울린다. 국어에 관심도 많아서 적극적으로 질문도 한다. 점심시간이면 친구들과 축구하기 바쁘다. 학교생활이 활기차고 즐거워 보인다. 그런데 한국인 아빠와 몽골 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미선이는 말도 또박또박 잘하지만 왕따를 당하고 학교에 잘 나오지 않는다. 무엇 때문일까? 아이들은 왜 찬수하고는 잘 지내면서 미선이는 멀리할까? 아이들이 다문화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우리 주변의 다문화 가정 친구들을 가슴으로 안아 줬으면 좋겠다. 이 책은 분명 그러한 힘이 있다.
손소연 (안산 원곡초등학교 교사)
: 나는 2006년부터 7년간 안산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외국인 근로자 자녀 특별 학급 담임을 맡았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말 못하는 장애우와 한국어를 처음 배워서 어눌한 다문화 가정 아이를 동일시했다. 우린 서로를 참 모른다. 이 책은 다문화를 설명하기 위해 굳이 우회하지 않는다. 왜 차별이 나쁜지, 우리가 무엇을 오해하고 있는지를 밝히고 요지부동한 고정 관념 안에 우리의 비겁함이 숨겨져 있음을 직설적으로 꼬집는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우리 아이들에게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배우게 할 도서로서, 귀한 아이들에게 ‘상생(相生)’을 가르칠 지침서로서, ‘세계 시민’을 제안하는 이 책이 아이들과 선생님들의 책상에 펼쳐지기를 바란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2년 11월 17일자 '트렌드 읽기'
 - 한겨레 신문 2012년 11월 2일자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12월의 청소년권장도서

최근작 :<콧물 눈물>,<나의 첫 그림사전>,<빨리 놀자 삼총사> … 총 171종 (모두보기)
소개 :

채인선 (지은이)의 말
만약 우리가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게을리 한다면 어쩌면 우리 아이들은 운이 나쁜 나라에서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운이 나쁜 나라에 태어났다고 슬퍼할 수도 있다. 그걸 바라보아야 하는 우리 부모 세대들은 얼마나 가슴이 아플까. 언제까지나 운 좋은 나라를 만들려면 내 주변 사람들이 어떤 문화권 사람이냐를 살피기 전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를 봐야 한다. 생각이 같으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희망을 갖고 노력하고 있는 것 자체가 변화의 시작이다. 이 책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읽히기를 바란다.글쓴이의 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