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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에 대한 두려움이 상품이 된다.

‘건강한 일반 대중’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사소한 문제들조차 제약 회사들이 어떻게 심각한 질병으로 바꿔버렸는가에 대해 방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고 명료하게 보여준다.

한 예로 부끄럼 잘 타는 것은 ‘사회공포증’, 생리를 앞두고 평소보다 예민해지는 것은 ‘월경 전 불쾌장애’, 흔한 성적 문제들은 ‘성기능장애’, 삶의 자연스러운 변화인 폐경조차 ‘호르몬 결핍 질환’으로 치부해버린다. 그리고 이제 부산하고 산만한 사무실 직원들은 ‘성인 주의력결핍장애’를 앓는 정신 질환자가 되어버렸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러한 모든 일이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 내지 묵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한미 FTA 2차 협상을 뜨겁게 달구었던 ‘약값 적정화 방안’이 극적으로 타결되었음에도 수용안 이상의 의약 개방을 요구하는 미국의 압력 뒤에는 다국적 제약 회사가 버티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가장 최신의, 가장 극적이고 대표적인 사례들을 통해 다국적 제약 회사의 다양한 마케팅 속에 숨어 있는 최신 기법에 대해 낱낱이 밝혔다. 일반 대중이 질병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려는 비책들과 판매 속임수들을 깨닫기 시작하면 건강한 보통 사람들의 삶 곳곳에 영향을 끼치는 다국적 제약 회사들의 질병 마케팅 속에 감춰진 검은 마법을 꿰뚫어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옮긴이 머리말 내가 아니었어도 누군가는 번역해야 할 책을 만나다
프롤로그 질병 마케팅을 위한 의학계의 검은 커넥션, 그 10가지 전략

마케팅 전략 1 심장마비와 돌연사의 주범으로 몰아라|고콜레스테롤
마케팅 전략 2 정상 범위를 좁혀라|고혈압
마케팅 전략 3 젊은 여성을 새로운 위험군에 포함시켜라|골다공증
마케팅 전략 4 약물 치료가 필요한 정식 질환임을 강조하라|과민성 대장증후군
마케팅 전략 5 마음이 아니라 뇌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시켜라|우울증
마케팅 전략 6 모든 여성을 잠재적 고객으로 만들어라|월경 전 불쾌장애
마케팅 전략 7 정상적인 노화 과정도 질병이라고 믿게 하라|폐경
마케팅 전략 8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질병을 브랜드화하라|사회불안장애
마케팅 전략 9 환자와 그 가족들을 통해 병을 홍보하라|주의력 결핍장애
마케팅 전략 10 새로운 시작을 개척하라|여성 성기능장애

에필로그
주석
감사의 말

KBS 'TV 책을 말하다'
: 2006 키워드로 읽는 올해의 책 제1편
이은희 (과학 커뮤니케이터, 하리하라 시리즈 저자)
: Sale on All Body Parts
: 누가 내 몸을 돌보는가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이동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저자)
 - <밸런스 독서법> (21세기북스 刊)

최근작 :<질병 판매학>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호주방송(ABC) 건강 전문기자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학 저널리스트로, <시드니 모닝 헤럴드>와 <멜번 에이지>, <오스트레일리언 파이낸셜 리뷰>,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 <랜시트> 그리고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등에 글을 싣고 있다.
최근작 :<질병 판매학>
소개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에서 의약 정책을 연구하고 있으며, 의학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최근작 :<홍혜걸을 말한다>,<홍혜걸의 닥터 콘서트>,<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 이야기>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알마   
최근작 :<햄릿 스쿨>,<요정 + 요괴, 찐따>,<용사 야노시>등 총 217종
대표분야 :심리학/정신분석학 11위 (브랜드 지수 110,890점), 과학 11위 (브랜드 지수 296,592점)
추천도서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우리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던 신경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였던 올리버 색스의 대표 도서. 그는 우리와는 다른 사람들의 임상 기록을 보여주며 그것을 따뜻하게 풀어내며 우리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다. 게다가 올리버 색스의 글은 매우 전문적이기도 하나 문학적으로도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것은 많은 예술가들의 인터뷰로도 증명된 사실이다. 과학적인 면과 문학적인 측면에 모두 다 관심있는 독자들에게는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