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가득한 질문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역사적 이해와 사고력을 키우는 청소년 인문 교양서이다. 인문·역사 분야의 책을 다수 출간한 작가이자 현재 교단 및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베테랑 교사인 저자가 쓴 책으로,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호기심에서 출발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뒷이야기를 놀랍고 신기한 이야기와 함께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고구려에서는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의 부인과 결혼을 했다?’, ‘신라에서는 치아가 많아야 왕이 된다고?’, ‘정말 부여 사람들은 착하고 고구려 사람들은 나빴을까?’ 등 청소년들이 궁금해할 만한 화두를 던지며 서사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한국사가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추적해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과거에 대한 호기심과 역사에 대한 흥미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권에서는 한반도에 가장 원시적인 인류가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선사시대부터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초기 국가인 부여·고구려·옥저·동예·삼한(마한, 변한, 진한), 철기 문화를 꽃피운 가야, 강성한 국가인 삼국(고구려·백제·신라)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2017년 수능 필수과목 지정 대비,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한국사편 마침내 출간!
호기심 가득한 질문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역사적 이해와 사고력을 키우는 청소년 인문 교양서
교사와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청소년 베스트셀러 교양서로 확고히 자리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의 첫 인문서, 『재밌어서 밤새 읽는 한국사 이야기』가 드디어 출간되었다. 인문·역사 분야의 책을 다수 출간한 작가이자 현재 교단 및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베테랑 교사인 저자가 쓴 책으로,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호기심에서 출발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뒷이야기를 놀랍고 신기한 이야기와 함께 풀어내고 있다.
한국사는 2017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며, 대학 입시는 물론 취업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관문이 되었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들은 어려운 암기 과목으로 여기고 흥미를 잃곤 한다. 이에 저자는 나날이 역사와 멀어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역사를 조금이라 더 쉽고 친근하게 들려줄 수 있을까를 고민한 끝에, 이 책에서 ‘고구려에서는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의 부인과 결혼을 했다?’ ‘신라에서는 치아가 많아야 왕이 된다고?’ ‘정말 부여 사람들은 착하고 고구려 사람들은 나빴을까?’ ‘삼한에는 도둑이 숨어도 잡을 수 없는 곳이 있었다?’ ‘가야에서는 왜 여자가 군인이 되어 전쟁에 나갔을까?’ ‘의자왕에게는 정말 궁녀가 3,000명이나 있었을까?’ 등 청소년들이 궁금해할 만한 화두를 던지며 서사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한국사가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추적해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과거에 대한 호기심과 역사에 대한 흥미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재밌어서 밤새 읽는 한국사 이야기 1』은 한반도에 가장 원시적인 인류가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선사시대부터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초기 국가인 부여·고구려·옥저·동예·삼한(마한, 변한, 진한), 철기 문화를 꽃피운 가야, 강성한 국가인 삼국(고구려·백제·신라)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이후의 역사인 통일신라, 발해, 고려, 조선의 이야기도 이후 시리즈를 통해 곧 출간될 예정이다.
“왜?”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역사의 흐름 속으로!
흥미진진한 사건·기록, 일러스트와 함께 떠나는 과거로의 시간여행
역사 공부를 쉽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보통 위인전을 통해 역사적 ‘인물’에 접근하는 방법, 연대표를 바탕으로 ‘시간 순’으로 암기해나가는 방법 등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왜 그랬을까?’라는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시대의 중점적인 ‘사건’으로 접근해가는 방식을 취한다. ‘왜’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사건들 사이에 숨어 있는 원인과 결과를 추론해나가다 보면, 세세한 내용을 암기하려 애쓰지 않아도 사건의 맥락을 이해하고 기억하기가 쉬워진다. 더불어 시간의 흐름,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과의 관계까지 자연스럽게 머릿속으로 그려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정말 단군은 1,908세까지 살았을까?’ ‘신라에서는 치아가 많아야 왕이 된다고?’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단군’과 ‘이사금’ 등의 용어 설명을 통해 사료 속 실제 의미에 접근한다. 줄이 12개인 가야금에 대한 전설, 체구가 너무 커서 왕비를 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었다는 지증왕 설화 등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그 속에 담긴 역사적 진실에 다가서기도 하고, 호우명그릇, 각국의 무덤양식 등 유물·유적을 통해 그 당시 국가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 유추해볼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끌기도 한다. 더불어 이야기에 생동감을 더하는 일러스트레이션과 각종 지도, 그리고 과거 선조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여러 사진들이 과거로의 흥미진진한 시간여행을 돕는다.
“역사란 과거 속에 갇힌 옛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를 만든 의미 있는 흔적이다!”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인과관계를 유추해나가는 독특한 스토리텔링
저자는 현재 우리가 사는 모습은 지금 막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닌, 아주 오랜 시간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노력 끝에, 시행착오와 수정, 보완이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 속에서 저자가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를 설명해주고자 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역사는 어렵고 따분한 교과목에 그치는 것이 아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조들의 발자취’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끈끈하게 이어주며, 이는 막연한 미래에 불안해하는 청소년들에게 한국사 공부가 꼭 필요한 이유기도 하다.
평소 키워드를 통해 단편적으로 학습할 때에는 이해하기 힘들었던 역사적 사건들은,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인과관계를 유추해나가는 저자만의 스토리텔링 방식과 만나 역사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도를 확장시킨다. 이제는 단순한 사실 나열과 지식 전달 측면을 넘어서서 사람 사는 이야기, ‘삶’을 대입한 창의적 역사 수업이 필요한 때다. 교과서로는 배울 수 없었던 역사 속 뒷이야기를 만나고, 한 번쯤은 가져볼 만한 과거 선조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역사적 상상력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