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Dr. r. Sperry의 두뇌분할 이론과 두뇌 공학적 교육원리
1. Dr. R. Sperry의 두뇌분할이론
2.두뇌 공학적 교육원리
우뇌 발달 분포 기능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지각 속도력
창의력
공간 사고력
좌뇌 발달 분포 기능
추상력
언어 사고력
수리력
추리력
논리적 사고력
합리적 사고력
3. 두뇌 교육의 중요성
우뇌의 기능
좌뇌의 기능
Ⅱ. 뇌 발달과정
1. 연령에 따른 뇌 발달과정
적응력은 성장을 결정한다
인간의 두뇌는 성장을 바탕으로 진화한다.
태아 뇌부의 형성과정
음식 영양은 뇌의 발육을 증진시킨다.
임신 중에는 스트레스를 피한다.
천재는 선천적이 아니다.
(생후)6개월 이전에는 연수의 기능에 의지한다
좌?우뇌의 기본 특성
인간의 성장과 좌 우뇌의 관계
언어형 좌뇌와 이미지형 우뇌
유아교육의 중요성
학교 성적의 좋고 나쁨은 믿을 수 없다
2. 유아의 이미지세계
그림책과 이야기를 통해 인상(이미지)능력을 기른다.
그림책은 부모가 아이에게 읽어 주어야 한다.
아이와 같은 수준을 유지해라
다르게 분류함에 따라 동화책을 제공한다.
아이에게 비교적 구체적인 그림을 보게 한다.
부모는 아이를 위해 그림책을 만들어 주자.
Ⅲ. 우뇌 기능의 기본훈련
1. 즐겁고 편한 학습환경을 중요시한다.
좌?우뇌가 「협조」하여야 알맞다.
2. 무조건 가르침이 아니라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뇌가 운동하는 시간에 형상인식능력을 높인다.
음악 감응(듣는 사고력)능력을 계발한다.
공간인식능력을 신장하다.
이미지의 능력을 기른다.
3. 우뇌를 자극하여 사회적응력을 키운다.
도형을 비교 판단한다.
0미지 창조력을 키우다.
이미지 전환 훈련
후각이미지를 훈련하다.
4. 왼쪽 신체를 개발한다.
왼쪽시야의 인식
왼손과 왼발의 훈련
직관훈련을 배양한다.
왼쪽 귀의 청각훈련을 한다.
Ⅳ. 두뇌개발 증진
1. 어떻게 언어두뇌를 개발하는가?
인체의 칭호와 인식
2. 이미지훈련을 통한 두뇌교육
이미지의 연상 - 언어두뇌를 재빠르게 한다.
이미지 합성은 이해를 빠르게 한다.
이미지 구성은 언어를 자유롭게 파악할 수 있다.
대비되는 이미지 훈련으로 하여금 두뇌회전을 빠르게 한다.
뇌라 하여도 기억하는 데는 조금도 쓸모가 없다.
인간의 두뇌 기억력은 컴퓨터보다 100만배 강하다.
기억의 재생
이미지(인상)재생 훈련
형상재생능력
숫자와 이미지 연결을 훈련한다.
실제로 숫자를 조작하게 한다.
우뇌를 자극하면 특별히 수학을 좋아할 수 있다.
바둑알을 이용하여 우뇌 산술기초를 다지다.
시각이미지를 키운다.
직관판단을 훈련한다.
투시 능력을 개발한다.
전화의 능력을 추측한다.
이미지 개발 분할
더하기 빼기 계산의 인식을 증진시키다.
수를 보충하는 이미지를 키우다.
Ⅴ. 유아지능을 개발한다.
1. 이론사고 및 이미지 사고의 차이
창의력을 키운다.
추리력 개척
거울 영상의 인식
지도의 인식과 이해
시각적 통찰력훈련
논리적 사고력 개척
2. 뇌세포가 자유롭게 회전하도록 하는 방법
단면 이미지를 개발한다.
자아이미지 개발 I
자아 이미지 개발 II
자아 이미지 개발 III
기계적인 주입식 교육을 없앤다.
Ⅵ. 느슨한 학습법 실천 연습
1. 느슨한 학습법의 특성
창조력을 상실한 교육을 없앤다.
2. 호흡법
호흡법
연습의 첫걸음
호흡하는 방법
편안한 상태를 점검하다.
α뇌파 통제 상태
집중력을 높이면 발명의 영감이 생긴다.
α뇌파상태에 진입하는 방법
이미지화
3. 긴장완화 학습 지도법 요점
음악(경쾌한 음악을 방송한다)
4. 어머니가 아이를 도와 합격할 수 있는 비결
자질이 우수한 아동의 적응성
아이에게 충분한 수면을 준다.
아이에게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게 한다.
긴장완화학습법의 장점
Ⅶ. 놀이지도
1. 놀이의 개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이란?
연령에 따른 놀이의 중요성
2. 놀이의 구분
탐색놀이 와 창의적인 활동놀이
창조적인 활동 및 작업
모험적인 활동놀이와 상상적 놀이
학습적 도움을 주는 놀이
3. 자연적 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기러줄 수 있는 놀이
물놀이
모래놀이
진흙?밀가루 반죽?점토
그 외의 자연적인 놀이감
4. 학습준비를 위한 분위기조성
적목 놀이
그림 맞추기 놀이
짝 맞추기와 끼우기 놀이
색 분류하기 놀이
모양 및 색깔 맞추기 놀이
연쇄 카드놀이
Ⅷ. 성격개조
1.성격의 개요
고쳐야할 성격
스스로도취형
냉혹형
경솔형
자아학대형
신경질형
2. 기질의 3유형
순환질(循環質)
분열질(分裂質)
점착질(粘着質)
3. 성격도 변화시킬 수 있다.
성격개조 변화의 적응력
욕구에 대한 반성
환경에 대한 반성
4. 극복할 수 있는 열등감
심리적 열등감
음치로 인한 열등감
학업부진으로 인한 열등감
주위환경에서 오는 열등감
자아에서 오는 열등감
테스트
실험1-기분에 관한 성격과 그 유형들
실험2-자아개념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