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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 문학계를 이끄는 6인의 비평가들이 의기투합하여 1991년에 펴낸 <읽기 이론>을 번역한 책이다. 문학에서 출발하여 사상, 실제 비평으로 이어지는 심오하고도 명쾌한 내용으로 일본에서는 스테디셀러이다.

원서 제목처럼 '읽기'라는 행위와 관계된 핵심어들을 추려 뽑아 이를 크게 7개의 범주로 묶어 저자들이 돌아가며 저술했다. 읽기라는 말의 성격상 문학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지만, 모든 문화예술 범주, 그 중에서도 언어와 철학 등 인문학 전반에 걸친 '읽기'행위의 요체를 해설했다.

저자들이 이 책을 기획하면서 목표로 삼은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감각에 솔직해지자"는 것이다. 그래서 실제 비평에 쓰이는 학술용어들의 의미를 우리 동시대인의 감각으로 갱신,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책이 '텍스트/시간/공간' 항목을 하나의 범주로 묶어 맨 앞에 배치한 것은 이 때문이다. 전통적인 비평 용어들을 충실히 해설하되, 우리의 감각에 충실한, 이 감각을 만들어내는 문화의 견지에서 해설하려 한 것이다. 그 결과, 이 책에서 다룬 비평 용어들은 전통적인 비평 용어이자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비평 언어로 재탄생했다.

제0부
텍스트 text ‘쓰우’와 ‘노비타’의 실뜨기 대결| 시간 time/tense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사이에서| 공간 space 당신은 바스티안처럼 날 수 있습니까? |모모타로 0

제1부
근대적 자아 the modern self 쓸쓸한 작은 방 안의 나 |개성과 성격 Individuality and character 자아 동일성을 둘러싼 환상| 주인공 hero|heroin 실체로서의 인물에서 기호로서의 이름으로|전형과 유형 model and type 차이와 동일성의 술래잡기|자의식 self-consciousness 내가 나인 것의 긴장|내면 interiority 당신밖에 모른다|표현 expression ‘일一’은 ‘다多’를 표현한다|주체성 subjectivity 쓰는 ‘나’와 읽는 ‘나’|저자 author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독자 reader 텍스트와의 상호 작용과 수용이론 |모모타로 1

제2부
서사 narrative 닫힌 서사와 열린 서사|스토리와 플롯 story and plot 물어 보자, “그 다음에 어떻게 됐어?” 혹은 “왜?”|서술 narration 말을 하는 범인을 찾아라|시점 point of view 나는 본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묘사 description ‘있는 그대로’라는 허구|구성 composition 배열과 순서로 의미가 변한다|프레임 frame ‘시작’과 ‘끝’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단편과 장편 short story and “novel” 정수로서의 영웅에서 변수로서의 주인공으로|완결성과 파탄(해결과 무해결) closure and lack of closure 끝은 끝이 아니다|모모타로 2

제3부
기호 sign 차이적인 관계성의 그물코|코드 code 반전을 위한 제도|콘텍스트 context 말은 항상 장소에서 나타난다|콘택트 contact 수화기를 들지 않고 말할 수 있을까?|디스쿠르 discourse “나는 ……” 하고 발화하는 또 한 사람의 나|상징 symbol 끝없는 비밀 찾기|낯설게 하기 defamiliarization 신기한 것이야말로 재미있다!|인용 intertextuality 텍스트 안의 텍스트|탈구축 deconstruction “모든 크레타 사람은 거짓말쟁이다”라고 크레타 사람이 말했다|모모타로 3

제4부
문체 style ‘문체’란 ‘문’의 ‘신체’다|기교 technique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인 글|노이즈 noise 질서는 노이즈를 사랑한다|다의성 multivalence 텍스트의 안드로귀노스Androgynos|요설 garrulousness 메타픽션의 언어|은유와 환유 metaphor and metonymy 가능성으로서의 모호함|운율 meter, rhythm 다다다다다|이미지 image ‘마음’과 ‘형태’의 그림자|무의식 the unconscious 아버지’와 ‘어머니’가 사는 장소|꿈?환상 dream, vision 미궁으로의 회로|감각(감성) sense(sensitivity) 말의 구조가 붕괴될 때|자연?풍경 landscape 후지 산에는 달맞이꽃이 잘 어울려?|흔적 trace GAME STAR STAGE 1 탐정은 범행 현장에 등장한다|모모타로 4

제5부
근대와 전통 modernity and tradition 공룡은 19세기에 출현했다|이상과 현실 the ideal and the real 낭만주의로 올라가는 계단|작가와 문단 the writer and the literary world 고독한 원고료 생활자들|예술과 실생활 art and life ‘사소설’에서 ‘현실성’의 보증|순문학과 대중문학 serious versus popular literature 순수와 대중의 뿌연 경계|정치와 문학 politics and literature ‘정치와 문학’에서 ‘문학의 정치학’으로|자유와 권력 freedom and authority 눈에 보이는 ‘권력’/눈에 보이지 않는 ‘권력’|개인과 사회 the individual and society 나는 누구?|어른과 어린이 adulthood and childhood 착한 어린이가 되면 좋은 일이 있나요?|시와 산문 poetry and prose 자기 가치적 언어 대 타자의 말|모모타로 5

제6부
문학사 literary history ‘선’으로서의 역사/‘층’으로서의 역사|작가론 author studies ‘작자’란 누구?|작품론 studies of the “work” 반전되지 않는다, 다양한 해석이 있을 뿐이다|비교문학 comparative literature 기원에 대한 집착|정신분석적 연구 psychoanalytic criticism 무의식은 항상 이야기物語|문화인류학적 연구 cultural and anthropological studies 잃어버린 ‘시간’과 ‘공간’을 찾아서|도시론 the text and the city 문학 텍스트, 그리고 프리텍스트로서의 ‘도시’|풍속론 customs and popular thought ‘신변’에서 ‘세계’로|신체론 theories of the body 정신으로서의 신체|문체론 stylistics 문장의 보디컨셔스body conscious|도상해석학 iconology 문자 풀이에서 이야기가 태어난다|미디어론 media studies 투명인간에게 붕대를 감아라|페미니즘 비평 feminist criticism 남자와 여자의 위험한 이야기|모모타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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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겨레 신문 2009년 4월 11일 교양 새책

최근작 :<전쟁국가의 부활>,<인종차별주의>,<내셔널리즘의 편성> … 총 102종 (모두보기)
소개 :헌법 9조를 지키는 풀뿌리 시민단체 ‘9조의 모임’ 사무국장이다. 현재 일본 문학계를 이끄는 비평가 중 한 사람이자 활발한 사회운동가이다. 1953년 도쿄 출생으로 도쿄대 대학원 교수로 있다.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 《나는 소세키로소이다》, 《포스트콜로니얼》, 《인종차별주의》, 《감성의 근대》(공저), 《내셔널리즘의 편성》(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일급 비평가 6인이 쓴 매혹의 인문학 사전>
소개 :1955년생. 세이조대학 교수. 의욕적이고 예리한 소세키 연구자로 경쾌함과 날카롭게 베는 솜씨가 장점이다. 저서 日本文學硏究資料叢書 《夏目漱石Ⅲ》 編著, 有精堂, 1985.|日本文學硏究資料新集 《夏目漱石?反轉するテキスト》 編著, 有精堂, 1990.
최근작 :<일급 비평가 6인이 쓴 매혹의 인문학 사전>
소개 :1951년생. 고난甲南대학 교수. 세속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해박한 지식을 자랑한다. 《‘イメ?ジ’の近代日本文學誌》에서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논문.저서 《‘イメ?ジ’の近代日本文學誌》(文社出版, 1988.) 《イメ?ジの圖像學》(白地社, 1992.)
최근작 :<일급 비평가 6인이 쓴 매혹의 인문학 사전>
소개 :1957년생으로 여자미술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유례없는 균형 감각으로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다시 본다. PC통신으로 '미야자와 겐지의 방'을 주재. 저서 「‘モダン農村’の夢-小林多喜二 《不在地主》論」 (《日本近代文學》第44集, 1990).「《播州平野》における‘戰爭’の發見」(《昭和文學硏究》 第20集, 1990)
최근작 :<문명개화와 일본 근대 문학>,<일급 비평가 6인이 쓴 매혹의 인문학 사전>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1954년생. 공립여자단기대학 교수. '번역' 담론에 대한 분석이 과제. 일이 없을 때는 산악자전거를 탄다. 논문ㆍ저서 「‘飜譯’という自己言及」季刊文學》 岩波書店, 1992. 1)|「‘人稱’の飜譯ㆍ序說 - 明治初期飜譯をめぐって」《國語と國文學》 第70卷ㆍ5?, 1993. 5)
최근작 :<일급 비평가 6인이 쓴 매혹의 인문학 사전>
소개 :1951년생. 공와세다대학 교수. 텍스트론에서 운문의 표현에 다가간다. 수줍은 성격에다 글 쓰는 것이 다소 굼뜨다. 저서 「‘謎’の系譜」(《ユリイカ》 靑土社, 1987. 9), 「《細雪》-‘耳’の物語」《季刊文學》 第1卷.第3卷, 岩波書店, 199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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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도쿄외국어대학교 연구원을 지냈고,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강의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구름은 대답하지 않았다》, 미야모토 테루의 《환상의 빛》, 오에 겐자부로의 《말의 정의》, 히가시노 게이고의 《사명과 영혼의 경계》,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세설》, 미야자키 하야오의 《책으로 가는 문》 등을 옮겼다.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번역으로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