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왜 지혜로운 여성에 대해 존경을 표하는 것이 아니라 되레 그들을 공포와 혐오의 대상으로 변신시켜 놓았을까?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보면, 본래 공격적인 본능을 지닌 인간 주체는 내부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서 ‘이질적인 내부’를 외부로 투사하고 그 투사된 외부를 공격함으로써 쾌락을 얻는 경향성을 지닌다. 그래서 인간의 에로스는 늘 배제와 혐오를 수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서구 역사를 일별해 보면 정신분석의 관점이 어느 정도 유용해 보인다. 왜냐하면, 전통적으로 기득권 세력은 종교적이든 정치적이든 내부의 이질적인 타자들, 유대인, 나병 환자, 창녀, 빈민 등을 경계 밖으로 밀어내고 격리하고 박해함으로써 내부적 결속을 공고히 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을 기획하던 무렵 여기 모인 저자들은 현재 한국의 온·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이른바) ‘마녀사냥’을 바라보며, 그 옛날 역사적 사건으로서 실재했던 ‘마녀 박해’와 자연스럽게 비교해 보게 되었다. 특히 실비아 페데리치(Silvia Federici)의 『캘리번과 마녀』 그리고 『혁명의 영점』은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과 푸코의 신체 이론 논의에서 전혀 주목받지 못한 여성의 재생산 노동을 이해하도록 했고, 자본주의로의 이행 속에서 여성사를 다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그것은 여성의 관점에서 마녀 박해를 해석하는 새로운 시도로 보였다.

마녀에 속한 이들에는 출산이나 피임을 담당했던 산파뿐만 아니라 모성을 거부한 여성도 포함되었고, 결혼과 출산의 구속 밖에서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행사한 여성도 포함되었다. 말대답하거나, 논쟁하거나, 욕을 하거나, 반항적인 여성들도 모두 마녀에 속했다. 순종적이지 않은 여성, 넓게 보면 ‘여성 일반’이 마녀인 셈이다. 마녀 박해는 뿌리 깊은 여성 혐오의 대표작이랄 수 있다는 생각에, 여성의 관점에서 우리 시대의 마녀를 다시 읽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저자들이 모인 이유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경향신문 2023년 9월 8일자 '새책'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실격의 페다고지>,<팬데믹 이후의 시민권을 상상하다> … 총 73종 (모두보기)
소개 :경희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성문화이론연구소 대표를 역임했고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주디스 버틀러 읽기』 『젠더 감정 정치』 『메트로폴리스의 불온한 신여성들』 『팬데믹 패닉 시대, 페미스토리노믹스』 『팬데믹 이후의 시민권을 상상하다』(공저) 『실격의 페다고지』(공저) 등을 썼고, 『전진하는 페미니즘』 『여자의 뇌』 『몸 페미니즘을 향해』 『여성과 광기』 등을 옮겼다.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실격의 페다고지>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박사 졸업 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강의 중이며, 여성문화이론연구소의 정신분석 세미나팀 동료들과 즐겁게 학문적 교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실격의 페다고지』(공저, 여이연, 2022)와 『페미니즘과 정신분석』(공저, 여이연, 2003)이 있으며, 역서로는 『퀴어 시간성에 관하여』(현실문화, 2023)가 있다. 논문으로는 「“난 영원히 이행 중”: 주디스 잭 핼버스탬」 등이 있으며, 현재는 소설과 대중문화에 재현된 질병과 장애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며 연구 중이다.
최근작 :<신유물론×페미니즘>,<우리 시대의 마녀>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에서 미학을 공부하고, 대학과 대중강연에서 미학, 철학, 사회학을 강의한다.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정신분석세미나에서 선배, 동료들과 성, 섹슈얼리티, 페미니즘에 관한 책을 읽고 쓴다. 역서로 『왓 이즈 섹스?: 성과 충동의 존재론』(2021), 『엘렌 식수』(2023), 저서로 『페미니스트 정신분석이론가들』(공저, 2016), 『우리시대의 마녀』(공저, 2023) 등이 있다.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한국 페미니즘의 문화지형과 여성주체>,<로마의 휴일>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다시 줍는 시>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이화여자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여성문화이론연구소에서 정신분석학을,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대학원에서 젠더와 문화연구를 공부하고 있다. 주된 관심사는 시, 언어, 여성, 폭력, 섹슈얼리티이다. 2023년 ≪한국경제≫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었다. 예술가이자 연구자로서 스스로를 실험하며 고민을 심화해 나가고자 한다. 저서로는 『다시 줍는 시』(2023)가 있다.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여성학을 전공하고 여성문화이론연구소에서 주로 공부했으며, 청년진보당, 여성해방연대, 성노동자권리모임 지지 등에서 활동했다. 몇 년 전 서울을 떠나 제주에 살며 텃밭농사와 감귤농사를 새로 배우고 지으며 여전히 유랑하는 삶을 살고 있다. ‘매춘 여성’에 대한 낙인을 균열시키고 여/성노동자의 삶을 다층적으로 재현하는 문화연구에 관심이 있다. 역서로 『젠더, 정체성, 장소』(공역, 한울아카데미, 2019), 『매춘의 사회학』(공역, 한울아카데미, 2022)이 있다.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페미니스트 정신분석이론가들>,<29인의 드라마작가를 말하다>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우리 시대의 마녀>
소개 :이화여자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고, 현재 프랑스 파리10대학 박사과정에서 비선형적 서사, 기억 및 공간을 주제로 프랑스 현대 소설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여성문화이론연구소에서 공부하면서 페미니즘과 퀴어 이론을 통해 소설을 읽는 작업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프랑스 이론가와 작가를 소개하고, 이들의 작품을 번역하는 일을 하고자 한다. 주요 논문으로는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 나타난 남성적 키치 연구」가 있다.
최근작 :<한국 여성문학 선집 7>,<한국 여성문학 선집 6>,<한국 여성문학 선집 5> … 총 20종 (모두보기)
소개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한국여성문학학회 회장이며, 《여성문학연구》 편집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개발의 문화사와 남성 주체의 행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