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7,700원 I 최고가 : 7,700원
  • 재고 : 2부 I 도서 위치 : A22 [위에서부터 5번째칸], G13 [위에서부터 7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2)

우봉규 장편소설.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강제로 끌려가 온갖 고초를 겪었던 '일본군 위안부'의 이야기를 그렸다. 하지만 '위안부'는 일본 제국주의의 행위를 정당화하려는 의도가 담긴 용어이다. 이것을 국제 사회는 최근 '일본군에 의한 성 노예'로 정의하고 있는 데 반해, 우리 정부는 이 정의를 꺼리고 있다.

이 소설은 일본군에 의해 성 노예가 되었던 여인들의 억울함과 분노를 독자에게 전하는 것을 넘어, 70여 년 동안 그녀들을 방치해 왔던 우리의 치부를 정면으로 질타한다. 그러면서 부모 형제와 이웃, 조국마저 버린 조선 여인들의 한 맺힌 이야기를 애써 외면하는 현실에 대해 절망마저 느끼게 한다.

작가는 곳곳에서 조선인, 조선 남성들의 무기력함을 지적하면서 가해자인 일본의 악행을 고발하기보다 오히려 그들을 지켜주지 못한 우리 자신에 대한 반성을 촉구한다. <백산의 연인>은 하층 백성들이 온몸으로, 그리고 피로써 지켜낸 독립 투쟁의 역사 속에서 한 많은 아픔을 지닌 민초들의 삶을 상징하며, 참혹한 상황과 절망 속에서도 끈질기게 희망을 놓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1 1943년 명장사 11
2 배를 타고 시모노세키로 49
3 개마고원, 북산이여 91
4 다시 기차를 타고 만주로 109
5 지옥의 기무라 부대 127
6 십일 번 아스카가 되어 147
7 끓는 가마솥에 넣어진 머리 177
8 꽃잎 져서 피 217
9 패랭이꽃집에 불을 사르고 245
10 북녘에서 울다 269
11 북간도, 그곳은 멀고도 고적한 곳 293
참고 문헌 317

임경석 (성균관대 교수, 전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 이 책은 한 송이 꽃이다. 일제 말기에 일본군 위안부 노릇을 강요당했던 젊은 여성들에게 바치는 연민의 꽃송이다. 그들을 지켜주지 못했던 조국과 민족 구성원들의 미안한 마음을 담아 부끄럽게 내미는 회한의 꽃송이다.
작가 우봉규는 일본군의 성노예가 되어 몸과 영혼이 갈가리 찢겼던 우리 여성들의 고통스런 삶과 내면 의식을 그렸다. 더러는 핍진한 묘사를 통해서 더러는 직접적인 설명을 통해서 그 참혹한 진상을 드러냈다. 역사학자들이 미처 감당하지 못한 소임을 한 작가가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서 거뜬히 수행해 낸 셈이다. 역사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경의를 표한다.
이 책이 추구하는 바는 보편적 인간애다. 역사의 거친 파도 속에 휘말린 사람들이 고난과 역경을 겪으면서도 어떻게 인간다운 가치를 보듬고 지켜 왔는지를 그렸다. 신이 부여한 엄연한 객관 질서에 부딪쳐 좌절하고 고통 받으면서도 해방을 향한 자유의지를 끝내 포기하지 않는 한 인간의 형상을 그렸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이 책은 그리스 비극과 닮았다.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옆 자리에 이 작가가 앉을 자리가 놓여 있을 것만 같다.
: 우리 산기슭, 우리 들녘에 핀 패랭이꽃처럼 자존적이고 아름다운 사람, 그리고 사랑에 관한 맵싸한 향기 어린 이야기. 이 땅에 사는 한 기억해야 할 사람, 기억해야 할 이야기.
: 유리알처럼 맑은 여인 강옥아. 기시와다 방적공장 여공에서 관동군 소속 제 17부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스무 살의 조선인 여인. 강옥아의 가시밭 같은 삶을 따라 읽는 동안 나는 많은 눈물을 흘렸다. 지옥과도 같은 하루하루를 살면서 끝까지 자존을 지키고, 사람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그녀는 그녀의 의지대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갔지만, 나는 연자주색 꽃잎을 열며 이 하늘 아래 패랭이꽃 같은 그녀가 활짝 피어나는 것을 보았다.

최근작 :<마리산>,<마더 테레사>,<책 읽는 어린이 초록잎 시리즈 세트 - 전11권> … 총 79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닿음 Touch>,<닿음 Touch (스페셜 에디션)>,<집시 컬러링북 : 설렘의 온도> … 총 8종 (모두보기)
SNS ://facebook.com/zipcy88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