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구의 0.2%밖에 안 되는 소수민족이지만, 노벨상 수상, 하버드 재학생, 세계 억만장자 200인 중 30%가 유대인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 최강 파워의 비밀은 무엇인가? 그것은 유대인의 특별한 탈무드식 자녀교육법에서 시작되었다.
자녀의 두뇌계발과 가정교육, 공동체 의식을 중점으로 두는 탈무드식 교육방법은 평범한 아이도 창의적 인재로 키워내고 있으며, 그것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면서 인생을 주도적으로 사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교육법에 기인한다. 《탈무드》에는 “자식을 용으로 키우기 전에 먼저 바다를 보여줘라.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그 바다를 바라보라”는 말이 있다.
이 책은 《탈무드》에 담긴 5천년의 지혜와 함께, 똑똑하지만 정서가 텅 비어버린 죽은 아이가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여 살아가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한두 가지라도 따라하다 보면 변화무쌍한 교육정책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녀교육의 진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탈무드》의 저자 마빈 토케이어가 전하는
유대인 천재교육의 비밀!
세계 인구의 0.2%밖에 안 되는 소수민족이지만, 노벨상 수상, 하버드 재학생, 세계 억만장자 200인 중 30%가 유대인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 최강 파워의 비밀은 무엇인가? 그것은 유대인의 특별한 탈무드식 자녀교육법에서 시작되었다. 자녀의 두뇌계발과 가정교육, 공동체 의식을 중점으로 두는 탈무드식 교육방법은 평범한 아이도 창의적 인재로 키워내고 있으며, 그것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면서 인생을 주도적으로 사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교육법에 기인한다. 《탈무드》에는 “자식을 용으로 키우기 전에 먼저 바다를 보여줘라.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그 바다를 바라보라”는 말이 있다. 이 책은 《탈무드》에 담긴 5천년의 지혜와 함께, 똑똑하지만 정서가 텅 비어버린 죽은 아이가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여 살아가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한두 가지라도 따라하다 보면 변화무쌍한 교육정책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녀교육의 진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유대인 아이들은 어떻게 창의적 인재로 길러지는가?
부모로서의 삶은 끊임없이 감정과 이성을, 때로는 인내를 시험한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수많은 좌절과 고뇌, 혼란과 자기성찰이 따를 수밖에 없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사랑임을 안다. 이것은 너무도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만일 아이에게 주는 것이 오직 사랑뿐이라면 중대한 무언가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사랑 외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다른 것들도 분명히 있다. 삶의 규율, 자기 통제력, 가치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 건강한 생활방식, 다양한 관심사, 학습 능력, 독립적인 사고력, 경제관……. 이런 일들이 쉽다고 말하는 부모를 한 명도 본 적이 없다. 아이를 낳는 순간 부모에겐 중대한 임무가 떨어진 것이며, 그것은 부모가 평생 감당해내야 하는 일이다.
부모들은 아이가 행복하고 균형 잡힌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이끌어주는 최고의 부모를 롤모델로 삼으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그것을 유대인 부모에게서 찾고 있다. 세계 최강의 인재로 키워내는 유대인 부모들의 비밀을 알면 아이의 모든 가능성을 일깨우도록 돕고, 부모와 아이의 평생 관계를 향상시켜 줄 것이다.
한국과 이스라엘은 여러 가지 면에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두 나라 모두 가혹한 시련과 고난의 역사를 가졌고, 세계적으로 민족적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자녀에 대한 교육열이 높다는 점 등이 그렇다. 그러나 똑같이 교육열이 높고 민족적으로도 우수한 두 나라이지만 유대인들은 전 세계의 부를 움켜쥐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에 비해 한국은 아직도 강대국의 눈치를 살피는 상황이다. 이러한 차이가 생겨난 원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흔히 유대인들은 지능이 높고 타고난 재능이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유대인들 중에는 과학자 아인슈타인, 심리학자 프로이트, 작가 토마스 만, 지휘자 번스타인, 로스차일드나 모건과 같은 재벌, 미국 국무장관을 지낸 키신저 등 세계적으로 큰 명성을 얻으며 활동한 사람들이 많다. 또한 역대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약 15%가 유대인이고, 미국의 명문 대학 교수의 약 40%는 유대인이다.
이런 능력은 유대인이 선천적으로 두뇌가 우수하기 때문일까? 아니면 유전학적으로 유대민족의 능력이 뛰어나서일까? 천만의 말씀이다. 유대민족의 지능지수(IQ)가 다른 민족보다 높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유대인의 성공비결을 유전자나 생물학적인 특성이라고 간주하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유대인은 어떻게 역사적으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할 수 있었을까?
가장 근본적인 유대인의 우수성은 그들의 탈무드식 교육법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탈무드식 교육법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한국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까지는 세계적으로 상위권을 유지하다가도 대학만 가면 학습 경쟁력이 곤두박질한다. 왜 그런가? 그 이유는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유대인들의 창의성은 탈무드식 자녀교육법에서 시작되었다! 자녀의 두뇌계발과 가정교육, 공동체 의식을 중점으로 두는 탈무드식 교육방법은 인격형성이나 참된 삶을 살아가는 기초다. 그런데 유대인 부모의 천재교육법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특별하지 않고 평범하다는 사실에 어쩌면 놀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평범한 진리를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씩 적용하다 보면 그 작은 실천이 자녀들의 삶과 미래를 바꿀 것이다.
이 책은 똑똑하지만 정서가 텅 비어버린 죽은 아이가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여 살아가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모든 부모는 자녀가 바르게 성장하기를 바란다. 이 책을 통하여 세상에는 평범하게 태어난 아이를 위대한 천재로 만들어내는 부모가 있으며, 아이들에게 과연 부모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이 지혜와 창의력을 기르고 리더십을 갖춘 아이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공부만 잘하는 아이로 키울 것인가, 인생을 주도적으로 사는 아이로 키울 것인가? 유대인 부모는 아이에게 최소한의 도움만 주면서 자립심을 선물한다.
-사라 이마스, 《유대인 엄마의 힘》 저자
자녀가 어떤 사람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 흔히 역점을 두는 요소들, 즉 고학력, 음악과 운동에서의 성취, 직업적인 성공과 만족감 등은 모두 가치 있는 것들이다. 유대인 부모는 좋은 인품을 그 가치 목록의 일순위에 둔다.
-조셉 텔루슈킨, 《죽기 전에 한 번은 유대인을 만나라》 저자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는 부모는 문제가 있다. 유대인 아버지는 자녀의 가장 좋은 친구이자 선생님이다.
-골다 메이어, 전 이스라엘 총리
교육의 목적은 독립하여 행동하도록 만들고 개개인을 배려하도록 훈련하는 일이다.
-아인슈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