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7일 만에 화장실 훈련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훈련 방법과 시간표를 소개한다. 특히 실내 화장실 훈련과 실외 화장실 훈련, 자견과 성견, 아파트와 단독주택, 집에 하루 종일 머무는 사람과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상황에 알맞은 훈련 방법과 훈련 시간표를 소개한 것도 장점이다.
또한, 개의 연령에 따라 먹이와 물을 언제, 어느 정도 주어야 하는지부터, 신문지나 화장실 상자에 배설을 유도할 때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칭찬을 해줄 때와 야단을 칠 때는 어떤 말과 어조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저자는 명쾌하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최근작 :<셜리 박사의 강아지 화장실 훈련법> … 총 12종 (모두보기) 소개 :반려동물 관리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로, 미국과 유럽에서 브리더ㆍ훈련사ㆍ동물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애견 응급 치료법』 『애견 알레르기: 사랑하는 개와 함께 살아가기 위한 문제 해결 가이드』 『개: 품종, 관리 및 훈련법』 『푸들 클리핑과 그루밍』 『굿 캣: 화장실 훈련 및 배변 문제 해결 가이드』 등이 있으며, 그 밖에도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에 관한 수많은 논문을 저술했다. 푸들, 휘펫, 잉글리시 세터, 바이마라너, 코커 종들을 키우고 있다.
최근작 :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한양대학교 체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견체학을 연구했다. 현재 서라벌대학 애완동물관리과 전임교수이며, (사)한국애견협회 기획이사, 도그쇼 심사위원, (사)한국인명구조견협회 교육 담당 이사, 경찰특공대 위촉 경찰견 전문가, 환경부 위촉 애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개의 심리와 훈련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일간지에 칼럼을 게재하고 있으며, 각종 애견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우리 개 100배 똑똑하게 키우기』가 있다.
화장실 훈련, 7일의 훈련이 10년을 좌우한다
아마존 애견 부문 최장기 베스트셀러
반려견을 키우는 이들이 토로하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화장실 훈련’이다. 아무리 개를 사랑한다 하더라도 화장실 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집 안 아무 곳에나 배설을 하는 것을 반길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머리가 나쁜 개는 없으며, 단지 미숙한 주인이 있을 뿐이다”라는 말을 되새겨보자. 개의 습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잘못된 방법을 쓰거나, 일관성 없는 훈련으로 개에게 혼란을 주지는 않았는가. 심지어 훈련과 벌을 혼동하여 둘둘 만 신문지로 개를 때리고, 결국 개가 주인의 화를 피하기 위해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화장실 훈련의 실패는 잘못된 배변 습관을 들인 주인에게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이 책 『애견 화장실 훈련 7일 프로그램』(원제: How to Housebreak Your Dog in 7 Days)도 이러한 전제에서 출발한다. 수십 년간 애견 브리더?미용사?동물 운동가로 활동해온 세계적인 반려동물 전문가인 저자는 동물보호소에서 일하면서 많은 개들이 화장실 훈련 문제로 인해 버림받는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개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화장실 훈련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7일 프로그램’이다. 규칙적인 식사 습관과 개의 거주지 본능, 칭찬과 적절한 교정 훈련법을 통해 단 7일 만에 화장실 훈련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훈련 방법과 시간표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실내 화장실 훈련과 실외 화장실 훈련, 자견과 성견, 아파트와 단독주택, 집에 하루 종일 머무는 사람과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상황에 알맞은 훈련 방법과 훈련 시간표를 소개한 것도 장점이다.
더불어 이 책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한 집에 한 권씩 구비되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애견 화장실 훈련의 바이블’로 손꼽히는 책으로, 1985년에 첫 출간된 이래 20여 년 이상 아마존 애견 부문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애견인의 필독서이다.
강아지와 어른 개, 아파트와 직장인까지 고려한
맞춤형 화장실 훈련 프로그램
저자가 소개하는 화장실 훈련의 기본적인 원리는 개 고유의 본능을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것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개는 무리지어 생활하는 사회적 동물이며, 집단 내의 우두머리를 따르는 강한 습성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개는 ‘주거동물’이기도 하다. 즉, 자신이 잠을 자고 먹이를 먹는 보금자리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거주지 안에서는 절대 배설을 하지 않는다. 때문에 주인이 자신보다 서열이 높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거주지와 배설 공간을 구분시켜주면 짧은 시간 안에 배변 습관을 자리 잡게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개의 이러한 습성에 바탕을 둔 기본적인 실내 화장실 훈련과 실외 화장실 훈련 방법을 소개한다. 개의 연령에 따라 먹이와 물을 언제, 어느 정도 주어야 하는지부터, 신문지나 화장실 상자에 배설을 유도할 때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칭찬을 해줄 때와 야단을 칠 때는 어떤 말과 어조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 저자의 명쾌하고 친절한 설명을 하나하나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뿐만 아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강아지와 다 자란 성견, 아파트와 단독주택, 직장인 등을 고려한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의 연령과 주거 공간에 따라 훈련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항상 집에 머무는 주인과 하루 종일 집을 비우는 직장인도 마찬가지다. 이 책에서는 이 처럼 각각의 상황에 맞게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시간별로 짜여져 있는 훈련 시간표도 매우 유용하다.
배변 문제가 있는 개에 대한 명쾌한 해결법
화장실 훈련이 효과가 없거나, 훈련 중에 퇴행을 보이는 개에 대한 세심한 조언도 잊지 않는다. 반복적으로 특정 장소에 소변을 보거나 집 안 가구에 대고 다리를 쳐드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면 이 같은 배변 실수가 버릇으로 굳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일관되게 강조하는 것은 아낌없는 칭찬과 애정만이 최고의 훈련법이라는 점이다. 화장실 훈련뿐만 아니라 모든 애견 훈련의 기초는 개와 사람 사이의 애착과 존중관계이며, 소리를 지르며 때리는 등 가혹한 처벌은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3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하지만 그만큼 유기견과 동물학대도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보면 인간의 편의에 앞서 개의 본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교감을 강조하는 저자의 목소리를 깊이 되새겨볼 만하다.
▶ 애견 화장실 훈련, 단 7일 만에 끝낸다!
-아파트에 사는 개를 위한 단계별 화장실 훈련
-단독주택에 사는 개를 위한 단계별 화장실 훈련
-실내 화장실 훈련 vs 실외 화장실 훈련
-항상 집에 있는 주인을 위한 7일 프로그램
-하루 종일 직장에서 일하는 주인을 위한 7일 프로그램
-강아지와 어른 개를 위한 화장실 훈련 프로그램 6가지
-아무 데서나 배설하거나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개를 다루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