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논술 잡는’스키마란?
논술은 창의력이다/스키마는 ‘지식 구조’가 아니라 ‘경험 구조’에 가깝다/논의를 전개하면서 창의력을 키운다/‘의문-답-의문’ 형태로 논의 전개를 익힌다/
추천도서 : 낯선 시각에 주목한다/사례① 수업사례/주의할 점① 독서를 지도할 것인가, 말 것인가?
1. 기초 능력-집중력/듣기·말하기 능력
1장 집중력
집중력이 높아야 학습능력이 높아진다
지도 방법 : 공부 시간, 그 순간부터 집중하는 것을 가르친다
1) 집중 시작 2) 강한 집중 3) 긴 집중 4) 집중 선택
유형 관찰
1) 집중력이 높은 유형 2) 집중력이 어떠한지 판단하기 어려운 유형들 3) 집중력이 약한 유형
추천도서 : 아이의 집중력을 관찰해 보자/사례 ② 집중력 관찰사례/주의할 점② 영상 매체는 중독이다
2장 듣기 능력-이야기 듣기
이야기 듣기는 듣기·읽기의 수용능력을 키워 준다
지도 방법 : 책을 좋아하는 고학년에게도 읽어 준다
1) 쉬운 책부터 충분히 읽어 준다 2) 듣는 것을 좋아하게 되면 들을 때 집중해서 듣도록 한다 3) 처음엔 짧게 읽어 주고 집중력에 따라 차츰 시간을 늘린다 4) 듣고 기억하는 힘이 생기면 몇 달에 걸쳐 장편을 읽어 준다
유형 관찰
1) 듣는 힘이 강한 유형 2) 듣는 힘이 약한 유형
추천도서 : 읽어 주기의 매력/사례③ ‘듣기’ 설문 조사/주의할 점③ 어떤 독서 습관이 필요한가?
3장 말하기 능력-줄거리 발표하기
발표로 스스로 집중력·기억력을 점검할 수 있다
지도 방법 : 줄거리나 자기 생각·느낌을 말로 표현한다
1) 우선 줄거리 발표의 부담을 덜어 준다 2)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책 내용을 자세하게 기억해서 발표하는 것이다 3) 상상하거나 그림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용어 그대로 발표하는 것이다 4) 줄거리를 발표하는 힘이 생기면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시킨다
유형 관찰
1) 말하는 힘이 강한 유형 2) 말하는 힘이 현재는 강하지만 앞으로 염려되는 유형 3) 말하는 힘이 약한 유형
추천도서 : 말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중요하다/사례④ 수업사례 연구/주의할 점④ 도서관/서점/대여점
2. 독서 능력-기억력/사고력/독해력
4장 기억력
모르는 것을 모르는 채로 기억한다
지도 방법 : 저자의 생각대로 간추리기 위해 자세하게 기억한다
1) 처음에는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억한다 2) 자세하게 기억하는 힘이 생기면 간추리는 힘을 길러 준다 3) 사소한 것도 기억하려고 애쓰는 아이들이 빨리 성장한다 4) 머릿속으로 그림을 떠올리면서 장기 기억한다
유형 관찰
1) 읽고 나서 기억하는 수준이 크게 차이나는 유형 2) 읽고 나서 곧바로 기억은 잘하지만 며칠 지나면 거의 잊어버리는 유형 3) 기억력이 한때는 뛰어났지만 언제부터인가 떨어진 유형 4) 짧은 기억은 잘하는 편인데 긴 기억은 힘들어 하는 유형
추천도서 : 세부기억 후에 깊은 독해가 가능하다/사례⑤ 수업사례 연구/주의할 점⑤ 학습만화는 계륵?
5장 사고력
교사/부모의 발문으로 창의적인 논의 전개가 가능할까?
지도 방법 : ‘의문-대답-질문’ 형태로 사고를 전개한다
1) 책을 읽기 전에 내용 소개를 읽고 스스로 의문을 만든다 2) 자기 의문에 대답을 길게 쓰고 그 대답에 질문을 만든다 3) 책을 읽고 나서 의문을 갖게 만들고 대답-질문 형태로 생각을 전개하게 한다 4) 왜 궁금한지 자기 생각이 나타나야 좋은 의문이다
유형 관찰
1) 생각하기를 싫어하는 유형과 생각이 깊은 유형 2) 생각이 있는지 없는지, 또 성장할지 못할지 판단하기 어려운 유형
추천 도서 : 사고 전개를 연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사례⑥ 수업사례 연구/주의할 점⑥ 과학책-정보가 너무 많다
6장 독해력
주제 파악보다는 그 과정, 즉 저자와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 방법 : 저자와 토론하기 위해 평가를 유보한다
1) 작은 사건(장면)이라도 전체 줄거리 속에서 의미를 이해한다 2) 등장인물의 성격을 구체적인 장면과 연결시켜 추론한다 3) 작가와 대화하거나 토론하는 형태로 생각하면서 독해력을 키운다 4) 반성이나 해석보다는 평가를 유보하고 의문 형태로 생각을 전개한다
유형 관찰
1) 자기반성이나 교훈을 나열하면서 독해하는 유형 2) 등장인물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3) 이야기 흐름이나 전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유형 4) 중심 생각이 떠올라도 길게 전개하기 힘들어하는 유형
추천 도서 : 주제를 감 잡았다고 독해한 것은 아니다/사례⑦ 수업사례 연구/주의할 점⑦ 위인전에는 역사가 없다
3. 창의적인 표현 능력-독후감/토론/논술
7장 독후감
독후감도 습작이 필요하다
지도 방법 : 생각을 길게 쓴 다음 고쳐 쓴다
1) 자신이 선택한 책을 집중해서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2) 줄거리보다 생각을 더 길게 쓰도록 한다 3) 생각의 덩어리를 구분해서 중요한 생각을 여러 번 고쳐 쓰게 한다 4) 논의 전개 형태로 생각을 길게 쓴다
유형 관찰
1) 글을 못 쓰는 유형 2) 지금은 못 쓰지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형 3) 지금은 잘 쓰지만 성장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유형
추천 도서 : 아이들은 책을 읽고 무엇에 감동할까?/사례 ⑧ 수업사례 연구/주의할 점⑧ 독서록을 쓰지 않는 편이 낫다
8장 토론
글로 쓰면서 토론 주제, 과정, 결론까지 스스로 탐구한다
지도 방법 : 상대 주장의 근거만을 글로 써서 비판한다
1) 친구들과 의견이 다르게 나오는 토론 주제를 스스로 생각한다 2) 말로 토론하기 전에 상대 의견에 대한 비판을 글로 쓰면서 토론한다 3)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범위를 좁혀 토론한다 4) 상대 주장이 가능함을 인정하고 그 근거만을 비판한다
유형 관찰
1) 토론에서 느리게 반응하는 유형 2) 상식이나 시사에서 근거를 찾는 유형
3) 토론에서 상대를 이기려고만 드는 유형
추천 도서 : ‘좋은 책’이라면 토론할 거리는 많다/사례 ⑨ 토론수업 예시/주의할 점⑨ ‘좋은 책’은 많아도 내 자녀에게 ‘맞는 책’은 없다
9장 논술
‘반론을 고려’하면 지는 것이 아니라 설득력이 높아지는 것이다
지도 방법 : 고전·시사보다 청소년 소설에서 논술을 공부한다
1) 책 한 권을 읽고 쟁점이 나타나도록 논술 주제를 스스로 정한다 2) 얼거리 짜기 전에 창의력 형태로 논의를 전개한다 3) 논리가 충실한 내용만 모아 얼거리를 짠다 4) 전체 비율을 고려해서 빠르게 쓴다
유형 관찰
1) 논제와 달리 쓰는 유형 2) 제시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3) 창의력이 부족한 유형 4) 논증력이 부족한 유형
추천 도서 : 소설에서 논술 창의력을 공부한다/사례⑩ 논술수업 예시/주의할 점⑩ 집중력을 중심으로 장기 계획을 세운다
부록
1. 읽기 능력 향상이 왜 시급한가?
2. 서울대학교 모의 논술고사 결과(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