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인류는 역사상 전염병을 어떻게 극복해왔는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못지않게 역사상 인류가 공포에 떨며 속수무책으로 당해온 전염병 13가지를 해박한 역사 지식을 풀어내며 어떻게 그 전염병들을 극복해왔는지를 살펴본다.

고대 로마에서 창궐했던 안토니누스역병부터 시작하여 가래톳페스트(흑사병), 두창(천연두), 매독, 결핵, 콜레라, 나병, 장티푸스, 스페인독감, 소아마비, 에이즈 등 익숙한 역병뿐 아니라 무도광(舞蹈狂)이나 기면성뇌염(嗜眠性腦炎), 전두엽절제술 등 조금은 낯선 병(혹은 수술 기법)들까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전염병이 발병했을 당시 상황과 전염병이 창궐했을 때 생긴 일들, 그리고 이를 어떻게 대처하며 극복해냈는가를 소개하고 있다.

치료법이나 전염병을 퇴치할 백신보다는, 끔직한 전염병의 발병과 이로 인해 고통받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묘사하면서, 어떻게 위기를 헤쳐 나가고 피해를 최소화했으며, 어떻게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어떤 희생들을 치르며 고귀한 성취를 이루어내어 현재의 문명 세계에 도달하게 되었는지를 저자 특유의 유머러스하면서도 신랄하고 경쾌한 어조로 살피고 있다.

들어가며: 이 책을 읽자
안토니누스역병: 분별 있고 침착한 지도자를 뽑자
가래톳페스트: 개구리는 생명을 구할 수 없지만 역사책은 가능하다
무도광: 마녀로 몰아 태워 죽이지 말고 잘 대하자
두창: 백신이 최고라고 널리 알리자
매독: 성병을 수치스러워하면 퍼질 뿐이다
결핵: 아픈 걸 미화하지 말자
콜레라: 통념이 틀렸음을 입증하고 싶으면 당신의 이론을 철저히 증명하라
나병: 선한 사람 한 명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게 당신일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장티푸스: 전염병에 걸렸다면 일부러 타인에게 옮기지 말자
스페인독감: 검열이 사람을 죽인다
기면성뇌염: 의학의 발전이 매우 빨라졌으니 잘 기록하자
전두엽절제술: 말발 좋은 사기꾼을 믿지 말자
소아마비: 공동체, 지도자, 과학자가 힘을 합치면 세계를 구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에필로그: 과거로부터 배우자

미 주
참고문헌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첫문장
빅토리아 시대에는 금지되었을 방식의 섹스를 서로 동의하여 즐기는 성인들의 이야기가 가끔씩 보도되기라도 하면 텔레비전 해설가는 고개를 저으며 이러한 행위가 어떻게 로마를 멸망으로 이끌었는지 논할 것이다.

라이브러리 저널
: 당대의 문화사를 풍부하게 참고하면서 제대로 연구한 유쾌하고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책이다. 독자는 방대한 역사적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 라이트는 우리가 그리 알고 싶지 않아 했던 역사상 강력한 역병이라는 주제를 분별 있게, 그리고 신랄하면서도 재밌게 그려낸다. 이 책을 읽으면 … 친구들과 최고의 대화를 나누며 디너파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2017년 읽고 싶은 책 50선’
버스트 매거진
: 라이트는 단순히 역겨운 사실을 나열하거나 한 개인만을 영웅으로 치켜세우지 않고, 의학적 악몽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반응을 크게 바꿀 만한 논점을 강조한다. 리더십, 종교성, 권력의 구조, 과학의 충돌 …. 라이트의 트레이드마크인 유머러스한 어조로 인류의 가장 두려운 적을 향한 암울하지만 매력적인 시선을 보여준다.
앤절라 레저우드 (<릿 업(Lit Up)>의 저자)
: 제니퍼만큼 역사를 재밌고 자극적이고 유의미하게 만드는 능력자는 지금껏 본 적이 없다. 그녀의 애착과 열의가 돋보이는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 13가지>는 대단히 매력적이고 중요한 저작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20년 3월 13일자
 - 서울신문 2020년 3월 13일자 '책꽂이'
 - 문화일보 2020년 3월 12일자
 - 한국일보 2020년 3월 13일자
 - 조선일보 2020년 3월 14일자

최근작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 13가지> … 총 36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2023 대한민국 대전망>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고양이를 사랑하는 번역가이자, 강의자, 연구자.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객원조교수로 의학사를 가르치고 있다. 《DK 고양이 백과사전》, 《우리의 더 나은 반쪽》,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 13가지》, 《정의의 아이디어》 등을 번역했다.

산처럼   
추천도서 :<메트로폴리스>
이토록 황홀한 지도책을 본 적이 있었는가! 책장을 넘길수록 빠져드는 지도들의 향연! 고대 문명 발상지인 메소포타미아의 니푸르 지도부터 현대 우리나라의 인천 송도 지도까지 동서고금의 대도시 지도 166장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세계사의 유장한 흐름 속에서 각 시대마다 중심이 됐던 대도시들을 담아낸 대형 지도 화보집으로, 도시의 역사와 지도의 역사가 어우러져 매력적이다. 윤양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