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급이 신분을 보장하던 시대는 갔다. 보수와 조건이 좋다면 미련없이 전직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고, 미래의 직장생활에 대한 불안심리로 인해 직장 생활 중에도 전,이직, 창업을 도모하는 직장인이 많아졌다. 이러한 신조직 문화의 시대에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무엇일까? 이 책은 모든 직장인이 거치게 되는 '중간 관리자 단계'의 능동적인 처세법과 효과적인 관리 기법을 다각도에서 제시한다.
저자는 수많은 관리 기법들에 앞서 철두철미한 자기 관리가 기본이 되어야 함을 무엇보다 강조한다. 그 기본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곳곳에서 삐그덕거리는 마찰음이 난다는 것. 또한 저자는 '사쿠라 크레파스'와 '일본 생산성본부'를 퇴직하고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변신한 자신의 사례를 섞어가며, 중간관리자 역할의 중요성, 관리자가 점검해야할 필수적인 체크 포인트 및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꼼꼼하게 짚어준다.
1장 지금은 중간 관리자가 리더십을 발휘할때
2장 회사의 영업력을 높이려 할 때
3장 부하 직원과의 인간적인 관계
4장 부하 직원을 교육할 때
5장 부하 직원을 꾸짖을 때
6장 간부가 부하 직원의 의욕을 높일 때
7장 직장의 풍토를 바꿀때
8장 중간 관리자의 자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