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부
나는 왜 공부를 하는가 - 공부는 괴로운 노동이자 즐거운 창조다, 적어도 나에게는
남극관의 <사시자>를 읽고 하는 잡생각 - 고정된 형식의 글보다 자유분방한 글에 매혹되다
기초학문과 자득지학 - 세상이 외면하는 '기초학문'에 대한 단상
고전의 억압 - 고전은 어디까지나 그 시대의 산물이다
옛글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오직 인간 해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읽는 것이 최선이다
실학자 네 사람의 딴생각 - 민족, 민족의식을 어떻게 볼 것인가
사람을 죽이는 책 - <삼강행실도>가 강조하는 충.효.역의 본질
인간을 옭아매는 법 - 조선시대 양반 윤리의 근간 <소학>의 본질
경전에 대한 잡념 - 정말이지 경전은 한 글자도 틀리지 않는가
고전의 위작 - 거짓은 밝혀지기 마련이다
조선시대는 '우수한 민족문화'의 상징(?) - 시대의 속내를 들여다보라
양반 상놈의 관계는 여전하다 - 옛날 세상, 지금 세상
'소가 된 사나이'와 '개미와 베짱이' - 노동에 대한 강박증
'책'에 대한 잡념 하나 - 사람에게 책은 그리 많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다시 읽는 <발해고서> - 말로만 외치는 역사의식의 허구성
군자는 소경이나 귀머거리처럼 더욱 독서해야 한다 - 이덕무의 <갑신제석기>에 대한 소고
성리학 책을 몽땅 외운 조선 학자 - 이념에 지배된 지식인의 전형
제2부
맹자가 이라크 전쟁을 본다면 - 누구를 위한 전쟁인가
고문, 미국, 이라크 - 힘 있는 자가 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
제발 전쟁은 그만! - 전쟁에 '의로운' 전쟁은 없다
신의가 없으면 사람이 될 수 없다 - 영조와 부시의 차이
위정자들이여, '국민의 뜻'을 살펴라 - <호민론> 다시 읽기
'붕당'이 아니라 '정당'이 되라 - 탄핵 정국을 바라보며
근본적으로 국민 전체가 골고루 넉넉히 사는 세상 - 호구를 늘리는 법
서울은 '대한민국'인가 - 서울 천도, 행정수도 이전의 근본을 생각하라
인재인 줄을 알면 반드시 등용해야 한다 - 부휴자의 등용론
암탉과 정치 - 암탉 이야기에 깔린 배제의 논리
제3부
총각으로 죽은 신랑 - '국익'이라는 말로 '개인'을 침해하지 말라
"아기를 밀쳐놓고 음식을 쓸어 자루 속에 담더라" - 양극화의 그늘
박지원이 말하는 땅이 돈 버는 세상 - 예나 지금이나 골칫거리인 '부동산' 문제
정약용과 새만금 사업 - 때를 가려 해야 할 일이거늘
단일 민족의 신화 - 향화인과 제노포비아
다시 생각해보는 '민족주의'와 차별 - 하인즈 워드 신드롬을 보면서
올라온 길은 달라도 만나는 정상은 하나이거늘 - 영화 <다 빈치 코드>와 '진리'의 본질
'사오정' '오륙도'에 기죽지 마시라 - 65세에 첫 출사한 남인의 거두, 허목
<북학의>를 새로 쓸 사람은 누구인가 - 박제가의 '수레'와 화물연대 파업
민족의 성산, 백두산(?) - 한국 민족주의의 또 다른 단면
인물과 말주변으로 인재를 뽑는가 -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세상
버선 한 켤레의 우정 - 적선이 절실한 우리 사회
남녀관계란 인간의 가장 큰 욕망이다 - 조선 전기 허조의 성의식
고단한 시절 횡재를 꿈꾸다 - 옛날 사람들의 로또 복권(?) 이야기
부정부패, 우리는 지금도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 - 인정전이 넘쳐나는 사회
가는 것이 있으면 오는 것이 있는 법(?) - 역관과 대원군
용돈이 궁해서 과거 합격장을 팔아먹은 고종 - 고종의 매관매직
조선 역사 오백 년이 부정부패의 나날이었다면 - 백성의 피를 빠는 탐관오리
잠 못 이루는 세모의 밤 - 옛사람인들 어찌 세모가 적적하지 않았겠는가
제4부
'무한 경쟁'만을 강요하는 신자유주의의 나팔수 - 나라를 망하게 하는 교육부
국가가 공교육을 무시하고 사교육에 나서겠다는 처사 - 과거와 텔레비전 과외
수능 시험과 과거 - 이 세상 천하를 배우의 연극판으로 만든 '과거'
중등 교육의 유일한 진리는 '대학 입시'뿐인가 - 수능 부정과 대리 답안의 폐해를 보며
제5부
사람들이 모두 원하는 것, 하늘이 가장 아끼는 것 - 옛사람의 웰빙, 청복
부지런함은 화를 부르는 근본이다 - 게으름에도 도가 있다
자연의 철학적 근원을 탐색하라 - 자연의 원리, 아름다움의 궁극
화목한 일가의 화전놀이가 사뭇 그립다 - 옛 여인네들의 꽃놀이
선인들의 등산, 나의 등산 - 산행과 술 한잔
가을의 소리, 구양수의 <추성부> - 물신에 빼앗긴 우리 시대의 가을
넘실대는 강물 같은 눈 - 이덕무의 <눈 덮인 칠십 리 길>
병든 이(齒)의 노래 - 이규보와 정약용의 치통
한 냉면주의자의 냉면 예찬 - 옛 냉면의 기록들
유배 중인 형님께 전한 건강 유지 비법 - 다산 정약용의 개고기 요리법
참다운 미식가는 절제할 줄 안다 - 이덕무의 '소박한 밥상'론
술을 조심하라는 소리는 '고전'의 단골 - 그래도 장쾌하게 마시고 싶다
자연과 어우러진 '소쇄원'같은 집이 그립다 - 바깥 없는 집, 아파트
나는 콘크리트 동굴에 사는 혈거인 - 마당 있는 집에 대한 그리움
제6부
'천재' 추사 김정희, 시대의 산물 - 18세기 예술품 시장의 형성과 추사
조선시대 문화 시장을 찾아서 - 광통교 그림가게
조선시대에도 가자 골동품이 있었으니 - 수입하는 공동품
민중이 문자를 갖는다는 것, 무지로부터 '해방' - 금속활자, 한글은 왜 없나
'아름다움'이란 누구를 위해 만들어지는가 - 선교장의 노비
절대 권력이 인간을 소모한 거대한 기념비 - 진시황 무덤 앞에서
제자와 묻고 답하면서 학문을 하던 퇴계의 거처 - 조촐한 도산서당
제7부
한없이 겸허해지는 것, 그게 인간의 도리 아닌가 - 아무것도 아닌 인간
인간은 누구나 마음속에 부처와 예수, 공자를 모시고 있다 - 맹자와 측은지심
미물의 생명은 생명이 아닌가 - 인간의 편리를 위해 희생되는 자연
성 문제에 더 관대하고 유연해질 수는 없는가 - 한 우물(?)만 파는 아들
칼날처럼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는 근본주의는 인간을 옥죈다 - 도덕주의자 조광조의 실패
"사랑은 가도 옛날은 남는 것" - 쿨하지 못한 사랑
금덩어리를 강물에 던진 까닭 - 케케묵은(?) 삼강오륜
박지원의 우울증 - 삶 속의 유머를 찾자
주체가 아주 없어져버린, 동저의 여지가 없는 인간 - 쓸개 빠진 인간
눈물은 언제나 느낌을 따라 나온다 - 울음의 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