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20,100원 I 최고가 : 20,100원
  • 재고 : 2부 I 도서 위치 : B11 [위에서부터 5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2)

2006년 현재 한국은 세계 10대 해운국이자 최대 조선국이다. 세계에서 10위권 안에 드는 조선소가 6개나 될 정도다. 30년만에 이뤄낸 조선업의 이러한 눈부신 발달은 한국의 압축적인 경제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 책의 지은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조선업이 사양길에 있다는 잘못된 선입견이 퍼져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표시하기도 한다.

이 책은 세계 1위 조선강국이라는 명성과 달리 그와 관련된 도서나 자료가 없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했다. 즉 과거부터의 한국의 조선 역사를 집대성하고 되돌아보고, 그 현재를 자세히 기록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성장을 차분히 성찰하고 꼼꼼히 자료로 정리하여 미래를 위한 지식이자 경험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조선업에 관심을 가진 과학기술자들과 일반 독자들에게 배에 대한 교양 지식을 늘려주는 것은 물론이다.

각 선박들의 전면 사진과 도면을 함께 배치하고, 유조선, 벌크화물선, 다목적화물선, 컨테이너선, LNG선, 로로선, 여객선, 해저석유 시추선, 부유식 석유생산저장기지선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선박들을 비롯하여 유·무인 잠수정, 해군함정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이 만들고 있는 선박이 총망라된, 명실상부한 국내 최초의 '배[船] 도감'인 셈이다.

총 6부 구성으로 1장에서는 선사시대의 반구대 암각화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국 조선의 성장 역사를 살펴본다. 2,3장에서는 한국 조선산업을 빛낸 대표적인 선박들을, 4장에서는 선진국의 기술보호 정책 때문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특수 선박들을, 5장에서는 해군과 해양경찰청의 함정을 다뤘다. 특히 6장에서는 우리 힘으로 개발한 핵심 신기술 17가지를 소개하여 조선강국의 원동력을 생생히 보여준다.

최근작 :<배는 끊임없이 바로 서려 한다>,<한국의 배>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

김효철 (지은이)의 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던 1948년의 우리 해운업은 선복량이 총 17만 톤이었으며, 조선공업은 200톤 이상의 신조선 능력을 가진 강선조선소가 2곳뿐인 극히 영세한 상태였다. 삼면이 바다인 나라로서 이와 같은 실상은 경제발전 등 국가 경영을 도모하는 데 큰 문제점이었다. 그러나 이제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해운국에 들었으며 세계 최대의 조선국이 되어 세계 선박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지성사   
최근작 :<혹부리 영감님>,<콩쥐와 팥쥐>,<선녀와 나무꾼>등 총 397종
대표분야 :과학 21위 (브랜드 지수 111,87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