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아직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못했던 1990년대부터 ‘PC 통신’을 통해 유사역사학의 허구와 날조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싸워온 ‘초록불’이라는 닉네임의 소유자 이문영이 유사역사학을 전면 해부하는 책을 펴냈다. 유사역사학이 무엇인지, 그 연원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환단고기』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이며 왜 유사역사가들이 그렇게 떠받들고 있는지, 엉터리 사료비판으로 왜곡하는 한국 고대사의 내용은 무엇인지를 담아냈다.

우리나라에서는 『환단고기』를 필두로 상고시대에 위대한 한민족이 아시아를 지배했다는 유사역사가 대중을 매혹시킨다. 오늘날 한민족은 한반도의 작은 땅덩이에 살고 있지만, 먼 상고시대, 고대에 전 아시아를 지배했다는 기록이 있다는 말에 그 기록의 진위 여부는 따져보지도 않고 놀라워하면서 아무런 비판의식도 가지지 못한 채 빠져든다.

그러나 국수주의 이데올로기가 저 밑바닥에 깔려 있는 유사역사의 언설은 국가와 민족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내며, 부지불식간에 다른 민족과 문화에 대해 배타적으로 바라보고 업신여기는 마음을 갖게 한다. 저자는 애국심에 기댄 민족주의, 역사적 사실과 다른 주장을 내세워 민족주의와 결합하는 극단적 국수주의, 나와 다른 남을 배척하고 자민족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독재와 전체주의까지 용인하는 파시즘의 씨앗을 유사역사에서 발견한다.

첫문장
유사역사학의 유사(類似)란 국어사전에서 '서로 비슷함'으로 정의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동아일보 2018년 12월 8일자 '150자 맛보기'
 - 한국일보 2018년 12월 7일자 '책과 세상'
 - 한겨레 신문 2018년 12월 14일 학술.지성 새책

최근작 :<정생, 꿈 밖은 위험해!>,<우리가 오해한 한국사>,<하룻밤에 읽는 한국 전근대사 세트 - 전3권> … 총 70종 (모두보기)
소개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초록불의 잡학다식’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역사 콘텐츠를 써 왔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세상과 나누고 싶어 소설가가 되었다. 추리·SF·판타지소설, 게임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전천후로 이야기를 만들고 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소설 작법서 《짧은 소설 쓰는 법》, 청소년소설 《오리지널 맨》 《신라 탐정 용담》 《사마천, 아웃사이더가 되다》, 그림책 《색깔을 훔치는 마녀》 《요기조기 괴물괴물》 등과 역사책 《중학생을 위한 역사학 수업》 《하룻밤에 읽는 한국 고대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