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치치암일록> 일기책의 주인공은 김현호라는 강릉지방 거성인 강릉김씨 부정공파의 후예이며, 18세기 후반 영.정조 시대를 강릉지방에서 생활한 유학 신분을 갖은 유생이다. 이 일기를 통해서 조선후기 강릉지방의 관혼상제를 비롯해 마을.문중.사림의 공동체 생활 모습, 농.어업과 장시의 생산과 유통과 소비 활동, 그리고 향교의 교육 활동과 백일장과 과거시험의 전개양상, 교통의 실태와 여행과 풍류, 질병과 그 예방 및 치료 실태, 사계절과 명절의 생활풍속, 언어생활 등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사회상을 볼 수 있다.

최근작 :<강릉을 사랑한 선비 어촌 심언광>,<강릉단오제의 사회사 연구>,<강릉 초당마을>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강릉교육대학과 관동대학교 역사교육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졸업(문학박사)
2018년 현재 강릉원주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

논저
「강릉단오제의 형성과 전개」
『영동지방 향토사연구 자료총서』(공저)
『조선후기 향약연구』(공저)
『강릉단오제의 전승과 비전(공저)』
『조선시기 향촌사회 연구』
『강릉단오제의 사회사 연구』

'치치암일록' 일기책의 주인공은 김현호(金玄昊)라는 강릉지방 거성인 강릉김씨 부정공파의 후예이며, 18세기 후반 영·정조 시대를 강릉지방에서 생활한 유학(幼學) 신분을 갖은 유생(儒生)이다. 이 일기를 통해서 조선후기 강릉지방의 관혼상제를 비롯해 마을·문중·사림의 공동체 생활 모습, 농·어업과 장시의 생산과 유통과 소비 활동, 그리고 향교의 교육 활동과 백일장과 과거시험의 전개양상, 교통의 실태와 여행과 풍류, 질병과 그 예방 및 치료 실태, 사계절과 명절의 생활풍속, 언어생활 등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사회상을 책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