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여러 기업의 경영자들과 간부를 위한 책이다. e-비즈니스 전반에 대해 주로 경영전략의 측면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무방법과 전략의 구현방법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빠뜨리고 지나가거나 소홀하게 다룬 주제가 없이 모두 꼼꼼하고 착실하게 하나하나 설명해 간다.
전체 12장 중에서 1장-4장은 e-비즈니스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부분이다. e-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e-비즈니스 아키텍츠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과 원칙들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델 컴퓨터, 시스코 시스템즈 등의 사례연구를 통해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다.
5장부터 10장까지는 각론에 해당한다. 각각 고객관계, 판매망 관리, 자원관리, 공급망 관리, 원가 관리, 의사소통 시스템 구축 등의 굵직굵직한 주제들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접근해 들어가는 기본적인 마인딩의 원칙들에서부터 구체적인 지침들에 이르기까지 성실하게 살펴보고 있다.
11장부터는 이 책의 결론이다. 서술한 내용들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도록 그 관계와 핵심들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있다.
아마존의 베스트셀러였고 여러 언론과 인터넷 경영 전문가들로부터 한결같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것이 그냥 우연만은 아님을 느끼게 한다. 다만 한글판의 경우, 번역의 흔적이 툭툭 묻어나면서 매끄러운 사고와 이해의 흐름을 어렵게 하고 있어서 조금 아쉽다. 쉽지 않은 내용인데 이 때문에 읽어가기가 조금 더 어렵게 되어버렸다. 번역된 글을 한 번쯤 더 가다듬는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
- 전자상거래에서 e-비즈니스로
- e-비즈니스 트랜드
- e-비즈니스 디자인을 생각하라
- e-비즈니스 아키텍처의 구축
- CRM : 고객 관계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통합
- 판매망 관리 : 판매에서 쌍방향적인 수주로의 변형
- 전하적 자원 관리 : e-비즈니스의 백본
- 공급망 관리 : 기업 상호간의 통합
- 전자 조달 : 원가 절감의 다음 물결
- 지식 기반 애플리케이션 : 차세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e-비즈니스 디자인의 개발
- e-비즈니스 전략의 실행
레비 칼라코타 (지은이)의 말
이 책은 고위 관리자들이 e-비즈니스에 대한 투자를 어떻게 계획하고 관리할 것인가와 같이 실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차세대 통합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LOB 애플리케이션의 투자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 백-오피스와 프론트-오피스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전략 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