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흔히들 대중음악 감상의 마지막은 재즈라는 얘기를 한다. 핍박받던 흑인들의 위로가 되어주던 음악, 관악기 위주의 낯선 구성, 불규칙적인 리듬, 자유로운 즉흥연주 등은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쉽게 재즈를 알릴 수단이 없을까 고민하던 저자는 1900년대부터 시작되는 장대한 재즈의 역사를 익살스럽고 위트 있는 만화로 펼쳐놓았다.
2003년, 2004년 두 차례 출간 당시 음악계와 출판계에 비상한 관심을 모으며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일본의 세계적인 재즈 전문지 <Swing Journal>에 연재되며, 일본/대만에도 수출되었던 <재즈 잇 업>은 2015년 절판된 뒤, 음악애호가들과 독자들의 꾸준한 재출간 요청이 있었고, 정가의 2-3배 가격으로 중고거래가 이뤄지기도 했다. 그간 3년 가까운 준비 기간을 거친 저자는 올해 드디어 전체적인 문장을 손보는 것은 물론, 70%의 그림을 다시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여 ‘15주년 특별 개정판’으로 <재즈 잇 업>을 다시 세상에 내놓았다. 이 책은 스윙에서 비밥, 쿨재즈, 하드 밥, 프리재즈, 퓨전 재즈, 재즈록, 재즈 삼바, 컨템퍼러리 재즈 등 재즈 스타일이 어떻게 시대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대중의 사랑을 얻고 분화/발전/침체되어갔는지 그 흥망성쇠를 보여주며, 루이 암스트롱, 빌리 홀리데이, 찰리 파커, 마일스 데이비스 등 재즈사를 화려하게 수놓은 거장과 그들의 대표작, 드라마틱한 인생 스토리를 소개한다. 금주법, 경제대공황, 1-2차 세계대전, 현대음악과의 관계, 인권문제, 포스트모더니즘 등 재즈의 발전에 영향을 준 세계사적 현상들까지 아우르는 인문학적 접근도 잊지 않았다. 특정 장면에서 강조되어 묘사되는 뮤지션들만의 개성, 예상을 깨는 빵 터지는 대사 등 저자의 위트가 빛을 발하는 부분들은 재즈에 다가서면서 느낄 수 있는 부담감을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을 만큼 시원하고 통쾌하다. 누구라도 읽을 수 있는 최고의 재즈입문서가 될 것이다. : 종종 음악은 국경을 넘은 언어라고 합니다만 《재즈 잇 업》은 국경을 넘어 온 세상 재즈팬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력을 지닌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즈는 어려운 음악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재즈 잇 업》은 ‘쉽게 보는 재즈’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책입니다. 음악은 들어야 하는 것인데 우선 보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이 책은 재미있는 그림과 상상력으로 빚어낸 작품입니다. 책을 읽다 보면 특히 등장인물들의 묘사가 생생하여 마치 그들의 말과 연주가 들리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 그동안 저는 “재즈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수없이 받아왔습니다. 재즈를 노래하는 입장에서 재즈에 관심을 가지려는 분들을 만나는 건 언제나 기쁜 일이었습니다. 그때마다 적절한 방법으로 재즈를 전도(?)하려 애를 썼고, 여지없이 《재즈 잇 업》을 소개하고 권해왔습니다. 이는 남무성 작가와의 인연 때문이 아니라, 진정으로 재즈를 재미있게 이해하고 다가가는 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책이 출간되면 다시 한 번 처음부터 완독하고, 이제 처음 스스로 음악을 찾아 들으며 클로드 볼링(Claude Bolling)을 좋아하게 된 열세 살 내 딸에게도 권해주며 함께 책 안에서 다뤄진 음악들을 찾아 듣고 싶다. : 재즈라는 어려운 방정식을 이렇듯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다니, 만약 당신이 재즈 초보라도 이 책 앞에서는 걱정 따위 접어도 괜찮다고 말하고 싶다. 생전 처음 가보는 여행지에 친절하면서도 꼼꼼하고, 꼼꼼하면서도 유머 감각 넘치는 가이드가 따라붙었다고 상상해보라.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8년 2월 8일자 '북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