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일반론 ...7 1. 한국시가의 특질 - 서양문학과의 비교에서 ...12 2. 율결의 본질 ...28 제2부 상대시가론 ...47 1. 고대시가의 주술성과 제의성 ...52 2. <공무도하가>의 신고찰 ...67 제3부 향가론 ...85 1. 삼구육명의 새로운 뜻풀이(1) - <균여전>의 문맥과 관련지어 ...90 2. <제망매가>의 표현과 주제 ...108 3. <모죽지랑가> ...125 4. <헌화가>의 제의성 ...139 제4부 려요론 ...155 1. 고려시가의 문학적 성격 ...162 2. 죽은 님을 위한 노래 - <동동> ...180 3. 고려시가 <후전진작><북전>의 복원을 위한 모색 ...199 4. 경기체가 장르론의 현실적 과제 ...224 5. <한림별곡>의 연행 방식과 향유층 ...242
제1부 일반론 ...7 1. 한국시가의 특질 - 서양문학과의 비교에서 ...12 2. 율결의 본질 ...28 제2부 상대시가론 ...47 1. 고대시가의 주술성과 제의성 ...52 2. <공무도하가>의 신고찰 ...67 제3부 향가론 ...85 1. 삼구육명의 새로운 뜻풀이(1) - <균여전>의 문맥과 관련지어 ...90 2. <제망매가>의 표현과 주제 ...108 3. <모죽지랑가> ...125 4. <헌화가>의 제의성 ...139 제4부 려요론 ...155 1. 고려시가의 문학적 성격 ...162 2. 죽은 님을 위한 노래 - <동동> ...180 3. 고려시가 <후전진작><북전>의 복원을 위한 모색 ...199 4. 경기체가 장르론의 현실적 과제 ...224 5. <한림별곡>의 연행 방식과 향유층 ...242 제5부 악장론 ...253 1. 선초악장의 국문학적 위상 - 형성 과정 및 이념과 미의 구현 양상을 중심으로 ...257 2. <용비어천가>의 구조 ...275 3. <월인천강지곡>의 형식에 대하여 ...292 제6부 시조론 ...303 1. 시조의 발생과 기원 ...308 2. 18세기의 향촌사회와 위백규의 <농가구장> ...326 3. 19세기 여창가곡의 세계 - 감성적 정조의 분출과 그 의미 ...338 4. `장사치 - 여인 문답형 사설시조`의 재검토 ...355 5. 관습과 의미의 관계를 통해 본 사설시조의 한 양상 ...368 제7부 가사론 ...379 1.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385 2. 가사문학의 구비적 성격 ...400 3. 연군가사의 짜임새와 미의식 ...417 4. <관동별곡>의 시적 형상성 ...433 5. <강촌별곡>의 전승 과정 연구 ...450 제8부 잡가론 ...465 1. 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 ...470 2. 잡가, <유산가>의 형성 원리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