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이 책은 르포작가 김순천이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14명의 10대들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담은 인터뷰집이다. 인터뷰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각각 다른 유형의 학교와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명의 학부모와 7명의 전문가의 인터뷰도 진행했다.

지금까지 청소년을 위한 수많은 정책, 교육제도들이 나왔지만, 궁극적으로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정책은 하나도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대안’을 외치고 있지만 항상 청소년의 말은 배제되었다. 진정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 문제 인식 속에서 김순천은 직접 청소년들을 만났고,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이 책을 저술했다.

“나는 교실에서 쉽게 자기 목소리를 내기 힘든 평범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많이 들으려고 노력했다. 정치하는 분들이나 학자, 교육전문가나 학부모들이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그 문제들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들의 ‘내면’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무관심했다. 문제의 해결은 현실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아이들이 풍요롭게 교육을 받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한다면 아무리 좋은 교육제도인들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아이들은 작고 나지막한 목소리로 자신들이 처한 현실을 솔직하면서도 섬세하게 드러냈다. 나는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몸이 미묘하게 떨리는 것을 느꼈다. 아이들의 마음 안에는 자신들도 어찌할 수 없는 복잡한 현실의 문제들이 뒤엉켜 있었다. 그리고 그 안에는 ‘고통과 눈물’이 있었다. 그 떨리는 감각을 나는 잊을 수가 없다. 아이들은 진정으로 자신들이 느꼈던 문제들에 대해 소통하기를 원했다.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자신들의 이야기를 소중하게 받아주기를 원했다. 나는 아이들의 이런 다양한 이야기 속에, 앨리스가 뛰어든 이상한 나라의 ‘토끼 굴’처럼 힘든 삶을 벗어날 새로운 탈출구가 숨어 있다고 믿는다.”

들어가는 글
1. 공부 잘하는 애들 반만이라도 대우 받고 싶어요 _ 원총희(중대부속고등학교 1학년)
* 전문가 인터뷰: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해요 _ 이금천(영일고등학교 영어교사)
2. 저는 수업 시간에 공상을 많이 해요 _ 박찬훈(중대부속고등학교 1학년)
* 전문가 인터뷰: 평범한 보통의 아이들이 정신 상태가 안 좋게 된 거예요 _ 김세호(정신과 의사)
3. 너희가 머리 기르면 나라 경제가 망한다 _ 정연택(인천 학익고등학교 2학년)
4. 시험 기간에는 '100분 토론'도 재밌잖아요 _ 권민정(한성여자중학교 3학년)
* 전문가 인터뷰: 시험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_ 성열관(경희대 교수)
5. 불 다 끄고 닷새 동안 실컷 잤으면 좋겠어요 _ 박상현(중대부속고등학교 1학년)
* 학부모 인터뷰: 청소년기를 행복하게 보낸 힘으로 어떻게든 세상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_ 김서희(강남 거주 학부모)
6. 무엇이든 집중할 수 있는 힘, 스핀이 생긴 것 같아요 _ 오제하(춘천전인자람중학교, 대안학교)
* 전문가 인터뷰: 사회가 위기일수록 그만큼 아이들도 깊은 상처를 받고 들어와요 _ 고재식(춘천전인자람중학교 교장)
7. 저는 순결한 열아홉이에요 _ 정미진(중학교 복학생, 용산공고 2학년)
8. IMF가 제일 무서워요 _ 박근태(담양공고 1학년)
9. 한국시그네틱스나 하이닉스에 다니고 싶어요 _ 임동준(담양공고 1학년)
* 전문가 인터뷰: 아이들이 3년 동안 욕만 얻어먹다 나와요 _ 조정식(J고 수학교사)
10. 제가 원하는 1등을 했는데 굉장히 우울했어요 _ 김한범(영일고등학교 2학년)
* 전문가 인터뷰: 아이들에겐 실질적이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해요 _ 조한혜정(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11. 아저씨는 커서 된 게 그거예요? _ 김예지(중1 자퇴 후 검정고시 준비)

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인사회)
: 르포작가 김순천이 대한민국에서 10대로 살아가는 것은 무엇인지, 10대들의 목소리를 통해 한국의 청소년의 삶을 진단하고 대안을 찾는 책이다. 저자는 다양한 10대 청소년들을 인터뷰하면서 그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본다. 빈부의 격차가 곧 꿈의 격차가 되고 지방학교에서 강남권과 특목고 아이들과 경쟁하다가 가랑이가 찢어지고, 무너진 가정에서 길바닥으로 도망쳐 온 아이들은 우리 사회가 자신들에게 아무런 관심도 가지지 않는다고 외친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목소리는 우리 사회 청소년 문제의 핵심을 보여주고,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사회가 감당해야 할 영역이 무엇인지 분명히보여줄 것이다.
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인사회)
: 르포작가 김순천이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14명의 10대들, 그리고 2명의 학부모와 7명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담은 인터뷰집이다. 인터뷰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각각 다른 유형의 학교와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대안’을 외치고 있지만 항상 청소년의 말은 배제되어 왔으며, 지금까지 청소년을 위한 수많은 정책, 교육제도들이 나왔지만, 궁극적으로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정책은 하나도 없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09년 9월 5일자
 - 2010년 아침독서 추천도서 목록 중.고등학교 도서관용
 - 2010년 아침독서 추천도서 목록 중3~고1학년용
 -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회가 선정한 2010 추천도서 '청소년 인문.사회'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2년 05월 05일 5월에 돌아보는'2012 가족생활백서'

최근작 :<에픽 #01>,<환상>,<대한민국 나쁜 기업 보고서>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

동녘   
최근작 :<블랙버드의 노래>,<너무나 정치적인 시골살이>,<착취 없는 세계를 위한 생태정치학>등 총 257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3위 (브랜드 지수 151,531점), 여성학/젠더 4위 (브랜드 지수 101,78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