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한국인은 자신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사 '은'(는)과 '이'(가)의 의미를 구별하여 정확하게 사용하는가?" 지은이는 이 질문으로 한국어가 처한 현실에 문제제기 한다. 한국인의 언어 생활은 발전하기는커녕 점점 더 후퇴하고 있다는 것.

나아가 한국인의 한국어 오용이 결국 한국인의 지적 발전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그 폐해를 어떻게 고쳐야 할까? 지은이는 오직 철저한 '학습'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그는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를 통해 한국어 바로 쓰기 운동을 제안한다.

지은이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정확하고 정교한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은 정보전달을 더 용이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 책은 문법보다는 적절한 예문과 연습 문제들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어를 학습하고 그 잘못을 교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장

조사의 용법을 설명한다. 신문기사에 조사를 생략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또한 '산유화'를 텍스트로 하여 조사 '에'와 '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설명하고, 김소월이 그 조사들을 정확하게 사용함으로써 한국어를 얼마나 훌륭하게 시적 언어로 승화시켰는지를 분석한다(본문 55-57쪽).

2장
어미에 대해 설명한다. 어미 '고'와 '며'는 많은 사람들이 섞어서 쓰고 있지만 '고'는 동작의 완료를, '며'는 동작의 동시성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동요에서 "아침바람 찬바람에 울고 가는 저 기러기"는 잘못된 표현이 되는 것이다. 기러기가 날아가면서 울기 때문에 "울며 가는"이 문법적으로 더 바른 표현이다.

3장
문장의 호응에 대해 논하고 있다.

4장
한국어 문장 성분의 생략을 다루었다. 생략해서는 안 되는 문장성분을 생략했을 때 나타나는 오류를 예문과 함께 제시했다.

5장
문장이나 문단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축약하여 언어를 경제적으로 쓰는 법을 제시했다.

6장
방송언어의 높임법을 예로 들어 무분별한 높임법이나 압존법 해체의 문제, 높임의 중복 등을 지적했다.

최근작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보리 국어·문법 바로쓰기 사전>,<시로 국어 공부 세트 - 전3권> … 총 34종 (모두보기)
소개 :

까치   
최근작 :<부다페스트>,<장-자크 루소>,<미셸 푸코>등 총 266종
대표분야 :과학 5위 (브랜드 지수 462,298점), 역사 6위 (브랜드 지수 545,911점), 고전 19위 (브랜드 지수 214,72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