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해선 (지은이)의 말
주식 투자를 '찍기'로 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찍기'로 몇번이나 성공할 수 있겠는가. 비록 늘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증시가 움직이는 방향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찍기'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떼돈'을 버는 것까지는 몰라도, 주식투자로 적어도 크게 잃지 않으려면 반드시 시장이 움직이는 방향 정도는 알고 이유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러자면 미리 알아둬야 할 것들이 많다. 알아도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어설프게 알면 아예 모르는 것보다 불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저것 따져보기 골치 아프다고? 그렇다고 해서 남이 찍어주는 대로 따라 하거나 그냥 감으로 하다가는 손해 보기 십상이다. 실은 주로 그렇게 비과학적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열이면 여덟 아홉 돈을 잃는 것이다.
이 책은 주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했다. 증시가 어떻게 돌아가고, 어떻게 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지, 원리에 실례를 곁들여 자세하게 썼다.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지만, 읽고 나면 문외한이라도 전문가 못지 않은 안목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증시의 제도와 내용이 많이 바뀜에 따라 2000년 7월에 처음 내놓았던 책을 전면개정해 다시 내놓는다. 증시를 넘어서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면 졸저 '경제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을 함께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매년 개정판이 나올 때마다 열심히 읽어주는 독자 여러분께 감사 드린다. (서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