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영국 철학자 마크 롤랜즈가 SF영화 열두 편을 가지고 철학적 주제와 쟁점들을 다루는 ‘SF철학’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그는 철학 책이 꼭 근엄해야 하는 건 아니라며 발칙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가 풀어내는 철학적 내용의 깊이는 심원하고 범위는 광대하다.

〈프랑켄슈타인〉을 통해 인간 존재의 부조리와 삶의 의미를 묻는 것에서 시작해〈매트릭스〉에서 앎과 확신의 문제를,〈터미네이터〉에서 마음과 육체의 문제를,〈스타워즈〉에서 선과 악의 문제를,〈반지의 제왕〉에서 도덕 상대주의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에일리언〉,〈마이너리티 리포트〉 등을 지나,〈블레이드 러너〉에 이르러 죽음과 삶의 의미를 성찰하는 롤랜즈의 여정은 철학적 논증의 정수를 보여준다.

롤랜즈는 역대 철학자들의 주장을 가장 설득력 있게 옹호하는 이들이 다름 아닌 SF영화의 감독과 배우들이라고 주장한다. 영화만큼 각종 철학 개념을 충실하게 구체화할 수 있는 매체도 드물다. 철학자들의 고전적인 질문은 지금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난제로 회자되고 있으나, 그들이 쓰거나 말한 것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추상’적이고 ‘난해’하다는 장벽이 있다. 그러나 SF영화로 스크린에 구현된 ‘SF철학’은 신선하고, 창의적이며, 재미있고, 심지어 각 철학자들의 논지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기까지 하다.

들어가는 말 - SF철학, 소크라테스에서 슈워제네거까지

1장 프랑켄슈타인 : : 철학과 삶의 의미
2장 매트릭스 : : 우리는 무엇을 확신할 수 있는가?
3장 터미네이터 : : 심신문제
4장 토탈 리콜 · 6번째 날 : : 인격동일성의 문제
5장 마이너리티 리포트 : : 자유의지의 문제
6장 할로우 맨 : :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7장 인디펜던스데이 · 에일리언 : : 도덕의 범위
8장 스타워즈 : : 선과 악
9장 반지의 제왕 : : 도덕 상대주의의 문제
10장 블레이드 러너 : : 죽음과 삶의 의미

용어 사전 | 옮긴이의 말

: “쇼펜하우어, 플라톤, 흄 그리고 니체의 초인이 모두 여기에 있다.”
더 타임스 (The Times)
: “SF영화에서 철학의 주요 문제를 끌어내려는 롤랜즈의 시도는 멋지게 성공했다. 대표적 주제를 훌륭하게 뽑아냈을 뿐 아니라 설명 또한 힘 있고 명료하다. 이 책 덕분에 어려운 철학이 친절해졌고 가벼운 영화가 깊이를 얻었다. 게다가 유머까지! 한마디로 훌륭하다.”
: “롤랜즈는 철학에 가벼움과 깊이를 더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북스 2014년 10월 11일자 '화제의 신간'
 - 동아일보 2014년 10월 11일자 '책의 향기'
 - 중앙일보 2014년 10월 11일자 '책 속으로'

최근작 :<새로운 마음 과학>,<철학자와 늑대>,<철학자와 달리기> … 총 72종 (모두보기)
SNS :http://facebook.com/markrowlandsphilosopher
소개 :
최근작 :<인공지능 시대의 철학자들>,<포스트휴먼으로 살아가기>,<포스트휴먼과 융합> … 총 29종 (모두보기)
소개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교수. 포스트휴먼 융합인문학 협동과정 주임교수. 서강대에서 경영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미국 텍사스대학교(오스틴)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 분야는 심리철학, 인공지능의 철학, 정보철학,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머니즘 등이다. 저서로 『호모사피엔스의 미래: 포스트휴먼과 트랜스휴머니즘』 『푸른 요정을 찾아서: 인공지능과 미래 인간의 조건』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공저) 『포스트휴먼으로 살아가기』(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철학과 현실, 현실과 철학 4 : 현대 문명의 향도>,<인공지능 시대의 철학자들>,<비판적 사고와 토론> … 총 51종 (모두보기)
소개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창의융합교양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언어철학을 공부하였고, 특히 로버트 브랜덤의 추론주의 의미 이론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셀라스-브랜덤의 ‘관찰에 관한 이중구조 설명’과 인식 정당성 문제에 관한 고찰? 등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비트겐슈타인과 세기말 빈』, 『철학으로 읽는 괴테 니체 바그너』 등 전문 철학서와 철학 교양서 다수를 우리말로 옮겼다.

책세상   
최근작 :<혁명 시대의 역사 서문 외>,<민족이란 무엇인가>,<과학 시대의 이성>등 총 453종
대표분야 :고전 6위 (브랜드 지수 510,253점), 과학소설(SF) 7위 (브랜드 지수 108,918점), 철학 일반 12위 (브랜드 지수 69,856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