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연계 평가를 제대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핵심역량 기반 평가의 방향을 살펴보고, 빅 아이디어 기반 과정 중심 평가의 이론 및 실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장 교사와 예비 교사가 평가도구를 수월하게 개발하도록 하고, 자신이 개발한 평가도구가 제대로 개발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문항 개발 체크리스트를 각 장에 제시하였다.
최근작 :<글로벌 시대 문화다양성 이해>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 총 21종 (모두보기) 소개 :현) 서울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글로벌국제교육전공,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교수
약력
부산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부산대학교 대학원(석·박사)
전) 학장여자중학교, 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 부장)
전) 서울교육대학교 기획처장, 교무처장, 연구처장 겸 산학협력단장
현) 한국영어평가학회 부회장, 글로벌교육연구학회 부회장, 한국청소년연구자학회 부회장
저서
ㅇ 문화(다문화) 관련 저서: 문화지능 기반 글로벌시민교육,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과 다문화교육(문화관광부 세종우수도서), 문화 속의 영어, 영어 속의 문화(공저)
ㅇ 리터러시 관련 저서: Multicultural Literacy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이해와 실제(공저), 다문화 사회와 리터러시 이해(공저)
ㅇ 교육과정 및 평가 관련 저서: 영어과 교육과정 기반 교육평가의 이해, 영어과 교육과정 및 평가(개정판),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개정 4판), 초등영어교육 및 평가(공저)
ㅇ 교수-학습방법 관련 저서: 담화분석과 영어교육, 초등영어교육과 영어학(공저),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수업인증제(공저)
교사는 어떻게 수업과 연계하여 평가를 설계·실시하고, 그 평가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필자는 수업 연계 평가를 제대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부에서 핵심역량 기반 평가의 방향을 평가의 최근 동향, 평가의 개념 및 원리, 교육과정 기반 과정 중심 평가 모형, 학업성취도와 숙달도 평가 틀, 평가도구 개발 과정 등으로 세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부에서는 빅 아이디어 기반 과정 중심 평가의 이론 및 실제를 백워드 설계 기반 과정 중심 평가, 과정 중심의 형성평가와 플립러닝 기반 과정 평가,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성장·발달 평가로서의 역동적 평가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3부에서는 결과 중심 평가를 학업성취도의 이해기능, 표현기능, 통합기능으로 나누고, 각 기능별 총괄평가도구를 계획하고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며, 학습자들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틀 및 평가도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교육과정이 적정성을 확보... 교사는 어떻게 수업과 연계하여 평가를 설계·실시하고, 그 평가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필자는 수업 연계 평가를 제대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부에서 핵심역량 기반 평가의 방향을 평가의 최근 동향, 평가의 개념 및 원리, 교육과정 기반 과정 중심 평가 모형, 학업성취도와 숙달도 평가 틀, 평가도구 개발 과정 등으로 세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부에서는 빅 아이디어 기반 과정 중심 평가의 이론 및 실제를 백워드 설계 기반 과정 중심 평가, 과정 중심의 형성평가와 플립러닝 기반 과정 평가,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성장·발달 평가로서의 역동적 평가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3부에서는 결과 중심 평가를 학업성취도의 이해기능, 표현기능, 통합기능으로 나누고, 각 기능별 총괄평가도구를 계획하고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며, 학습자들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틀 및 평가도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교육과정이 적정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교사가 교실수업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지, 또한, 교사가 교수설계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은 수업과 연계한 평가를 계획할 때, 평가의 개념, 평가의 목적, 평가의 원리, 평가의 유형, 평가도구의 개발 절차 및 방법, 결과의 효과적인 활용 등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현장 교사와 예비 교사가 평가도구를 수월하게 개발하도록 하고, 자신이 개발한 평가도구가 제대로 개발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문항 개발 체크리스트를 각 장에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