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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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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7년 서울 강서구에서는 특수학교 설립을 두고 한바탕 소동이 있었다.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학교 개설을 반대하던 주민들에게 장애학생들의 부모가 무릎을 꿇고 호소한 이 일은 시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인구 절벽에 봉착하면서 폐교되는 학교는 늘어가는데 정부의 교육과정은 수차례 바뀌어왔다.
가장 괴로운 이들은 아이들이다.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학교생활과 새벽까지 이어지는 입시 공부. 이런 대한민국에서 청소년의 사망 원인 1위는 '자살'이다.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뭔가 잘못된 것은 아닐까? 경향신문 특별취재팀은 수많은 궁금증을 안고 교육의 미래를 찾아 세계 여러 나라로 떠났다. 취재팀은 세계의 '낯설고 이상한 학교들'을 방문하여 학생들의 생기와 희망 그리고 행복을 카메라에 담았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학교의 현재 속에서 우리 교실의 문제를 풀 실마리를 찾았다. 우기가 되면 호수가 범람하여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방글라데시 '플로팅스쿨',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가르치는 러시아 에벤족의 '유목학교', LGBTQ 학생들이 더 이상 소수자로 느끼지 않도록 보호하는 미국의 '하비밀크 고등학교', 마사이 소녀들을 악습에서 구한 '나닝오이 여학교' 등 총 열두 군데의 학교에서 가난 속에서도 세상을 마주하는 법을 배우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상한 나라의 학교>는 교육의 미래에 대한 해답을 학교에서 찾고, 진정한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 우리에게 고민의 씨앗을 심는다. 프롤로그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경향신문 2020년 1월 31일자 '책과 삶' - 한겨레 신문 2020년 1월 31일 출판 새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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