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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의 개정판으로, 전국역사교사모임이 펴내고 역사 교과서와 역사 수업을 바꾼 최초의 한국사 대안교과서로 큰 사랑을 받아온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바탕으로 만든 책이다. 2015년 교과서 개정에 맞춰 전작에서 잘못된 부분, 과장되었던 부분,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을 새롭게 고치고 다듬었다. 시간이 흘러 현재와 잘 맞지 않는 현대사 부분은 대폭 보완하여 최근의 경향까지 빠짐없이 담아냈다.

각 권당 120여 장의 사진과 지도, 도표, 정보 페이지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켰다. 또한 다큐멘터리 전문 사진작가가 직접 발로 뛰며 찍은 사진을 실어 책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눈이 소복이 쌓인 장군총, 구석기 시대의 동굴, 발해 상경성 궁전 터 등 기존 교과서나 책들에서 볼 수 없었던 사진은 체험하는 역사, 살아 숨 쉬는 역사와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도표는 역사 전체를 아우르는 눈을 키워 주고 5천 년 역사 여행의 길을 안내하는 네비게이터 역할을 한다. ‘역사 돋보기’ 부록을 통해 본문 내용을 심화 학습할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역사 해석과 토막 역사 상식 등을 함께 담아내어 역사 교양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전국의 현직 역사 교사 2000여 명의 교육 경험과 연구 성과가 녹아 있는 어린이 한국사 통사 책이다.

초대하는 말 작가의 말
등장인물 소개

1장 새 나라 조선이 서다
역사 돋보기 정도전과 정몽주, 동지에서 적으로

2장 유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역사 돋보기 500년 도읍지 서울

3장 훈민정음을 만들다
역사 돋보기 우리 하늘은 우리가 본다

4장 도적이 의적 되는 세상
역사 돋보기 왕의 이름은 어떻게 정할까?

5장 사림이 정치의 중심에 서다
역사 돋보기 엽기적인 그 왕, 연산군

6장 일본의 침략에 맞서 싸우다
역사 돋보기 위기일발, 《조선왕조실록》

7장 북벌이냐 북학이냐
역사 돋보기 소현 세자는 독살되었나?

8장 대동법을 확대하라
역사 돋보기 삶의 한순간을 담은 그림, 풍속화

9장 토지를 농민에게
역사 돋보기 호랑이 담배 피던 옛날은 언제?

10장 상공업을 발전시키자
역사 돋보기 거름지고도 따라간 장날

11장 화성을 쌓아라
역사 돋보기 조선의 르네상스, 진경 산수화

12장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농민들
역사 돋보기 말뚝이가 여는 세상

13장 평안도에서 일어난 홍경래
역사 돋보기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14장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민중들
역사 돋보기 까치 호랑이

박시백 (《만화 조선왕조실록》 작가)
: 역사 선생님이 직접 쓰고, 역사 전문 만화가가 그려낸 우리 역사 이야기. 신나게 읽다 보면 저절로 우리 역사의 흐름이 잡힌다. 먼저 읽은 많은 언니와 형 들이 추천하는 최고의 역사 만화책이다.
신병주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 역사 선생님들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우리 역사가 쏙쏙 머릿속에 들어오도록 서술한 점이 돋보인다. 한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충실히 다루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 역사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책, 역사 공부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배성호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공동대표, 역사교육연구소 연구원)
: 획기적인 대안 교과서인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어린이 역사책이 나와서 반갑고 고맙다. 부모님이 함께 읽어도 좋을 만큼 내용이 탄탄한 점이 매력적이다. 이 책을 온 가족이 함께 읽고 우리 역사의 숨결이 담겨 있는 곳곳으로 답사를 떠나 보길 권한다.
김강수 (양평 서종초등학교 교사, 전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회장)
: 우리 역사를 처음 만나는 아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상상력과 이야기의 힘이 센 책이기 때문이다. 역사는 삶의 이야기라고 평소 생각해 왔는데, 이 책에는 우리 겨레 옛사람들의 살아 뛰는 삶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이 만들어 갈 세상이 궁금하다.
황은희 (서울 창림초등학교 교사, 『나의 첫 세계사 여행(인도.동남아시아)』저자)
: 전국 2000여 역사 선생님들의 교육 경험이 녹아 있는 책이기에 믿고 추천한다. 한솔이가 직접 체험하고 알게 된 역사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역사의 매력에 풍덩 빠져든다. 옛사람들의 고통과 기쁨을 느끼며 함께 울고 웃다 보면 저절로 역사 공부가 되는 책이다.
심은보 (평택 죽백초등학교 교사)
: 역사라는 딱딱한 속살에 만화라는 말랑한 옷이 입혀진 이 책은 따뜻하고 유쾌한 역사책이다. 만화 안에 연표, 사진 등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쓴,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역사 만화라 할 만하다.
안선미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교사)
: 어린이들이 읽기에 어렵지 않으면서 내용도 알찬 역사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내용과 재미를 모두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구성된 책이라 더 반갑다. 한솔이와 함께 떠나는 역사 여행을 통해 역사 공부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윤일호 (전북 진안초 교사)
: 만화책이지만 굵직하면서도 단단한 깊이가 있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고 관점도 건강하면서 또렷하다. 역사는 단순히 외우는 지식, 과거에만 머무르는 지식이 아닌 현실에서의 의미를 함께 생각하는 지식임을 알려 준다. 역사와 금세 친해질 수 있게 하는 책이다.
박진환 (논산내동초등학교 교사)
: 역사적 사실만 잔뜩 늘어놓는 교과서에서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시험점수 뿐이다. 반면 이 책은 역사는 삶을 다루는 ‘옛이야기’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우리가 옛이야기를 즐겨 읽는 까닭은 시대를 뛰어넘는 삶의 지혜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옛이야기처럼 흥미롭고 재미있으면서도 역사와 시대를 보는 ‘지혜’라는 선물까지 선사하는 책이다.
이민아 (시흥연성초등학교 교사)
: 5천 년 한국사 이야기를 꼭꼭 씹어 섬세하게 풀어내면서 초등학생의 눈높이와 마음을 읽어 내듯 유쾌하고 재미있다. 어린이들이 우리 역사의 장면들과 그 속의 인물들을 친근하면서도 새롭게 볼 수 있는 책이다.
김성전 (서울수리초등학교 교사)
: 역사는 암기 과목이라는 편견을 깨 주는 멋진 책이다.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알기 쉽게 풀어가면서도 온 가족이 함께 읽어도 좋을 만큼 내용이 탄탄하게 담겨 있다. 최신 연구 경향을 반영하여 알차게 구성된 점 또한 칭찬할 만하다.
김정미 (서울연희초등학교 교사)
: 단순한 역사적 사실만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사건의 의미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는 지루하다는 아이들의 생각을 바꿔 주는 책이다.
윤승용 (남한산초등학교 교사)
: 역사! 이 어려운 말도 알고 보면 이야기다. 지금 우리가 겪는 삶은 누군가의 생각이고, 말이다. 그 흐름 위에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과 말을 섞는다. 지난 삶의 이야기를 결코 얕지 않게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는 들려준다. 삶의 긴 흐름에 이야기를 섞는 힘과 눈을 우리 어린이들에게 선물하는 책이다.
석병배 (구리인창초등학교 교사, 역사교육연구소 어린이분과 연구원)
: 역사를 공부하려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역사를 바라보며 연구하는 선생님들이 집필했기에 믿음이 간다. 처음 역사 여행을 떠나는 아이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해 줄 책이다.
김현숙 (서울청운중학교 교사)
: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나에게 국정 교과서에서 벗어나 다양한 역사 교육을 가능케 했던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는 선물과도 같은 책이었다. 이 책을 재구성한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는 만화로 그려져서 초등학생 아이들도 우리 역사를 쉽게, 그리고 제대로 배울 수 있다.
강희 (서울은진초등학교 교사)
: 재미만이 아닌 고증된 사실로 한국사 전체를 꿰뚫어 볼 수 있다. 부록에는 아이들이 흥미로워 할 만한 내용이 수록되어 역사에 관심이 많은 아이나 역사에 부담을 갖고 있는 아이 모두를 만족시킬 것이다.
이진아 (서울진관초등학교 교사)
: 생생하게 살아 있는 한국사를 접할 수 있는 좋은 책이다. 톡톡 튀는 등장인물과 적절한 사진 자료를 사용하여 머릿속에 쏙쏙 들어가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가족처럼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둘러앉아 읽기를 추천한다.
정미란 (서울노일초등학교 교사)
: 재미있고 말랑해 보이는 만화 안에 탄탄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암기 위주의 역사 공부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의 여러 사건과 인물에 대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하는 초등학교 선생님에게도 추천한다.
김현애 (서울영림초등학교 교사)
: 재미와 역사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깊이 있는 내용을 재미있게 서술하여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역사 속으로 푹 빠지게 한다. 특히 ‘역사 돋보기’로 유물과 유적, 인물 등에 대한 이야기를 더 배울 수 있어 역사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
손미경 (서울연희초등학교 교사)
: 어린이들이 바르고 건전한 역사관을 갖추도록 하면서도, 만화 형식이라 쉽고 친근하다. 역사적 사실과 함께 각 시대별 문화, 예술, 과학 등도 함께 다루어져 생생하고 입체적인 독서 체험이 가능하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선생님이라면 반드시 읽었으면 한다.
김민우 (남양주별재초등학교 교사, 역사교육연구소 어린이분과 연구원)
: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사건들의 의미와 흐름을 담아내어 암기 위주의 기존 역사 공부에서 벗어나게끔 하는 책이다. 만화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한국사의 맥이 저절로 잡힌다. 더 이상 한국사가 암기 과목이 아님을 깨닫게 해 준다.
우주희 (서울대조초등학교 교사)
: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에게 역사는 어렵고 힘든 과목일 것이다. 그런 학생들을 보면서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알기 쉽게, 또 재미있게 전하고 싶었다.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는 이 두 가지 고민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는 소중한 책이다.
김아영 (서울수리초등학교 교사)
: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우리나라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있는 책,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역사 탐구 학습의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어 어린이를 위한 자기주도형 한국사 입문서로 좋은 책이다.

최근작 :<초등학생을 위한 살아있는 한국사 5>,<초등학생을 위한 살아있는 한국사 4>,<온 세상이 교과서 시리즈 세트 - 전8권> … 총 34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서울배명중학교 역사 선생님입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을 지냈고, 2022 교육 과정 중학교 역사 교과서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한국이 보이는 세계사》, 《어린이들의 한국사》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마주 보는 역사수업>,<역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아시아 맞수 열전>,<전국역사교사모임 선생님이 쓴 제대로 한국사 세트 - 전10권> … 총 12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평등은 개뿔>,<우리 아빠 서재필 박사 이야기 My Papa Is a Simple Man>,<이두호의 머털이 한국사 1~10 세트 - 전10권> … 총 55종 (모두보기)
소개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충청북도 제천 월악산 아랫마을에 살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역사 신문》, 《세계사 신문》, 《한국 생활사 박물관》, 《머털이 한국사》 작업에 참여했으며, 대표작으로 《역사야, 나오너라!》, 《술꾼》,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내 친구 똥퍼》 등이 있습니다. 2001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 2008년 ‘부천 만화상’을 받았습니다.

휴먼어린이   
최근작 :<초등학생을 위한 살아있는 한국사 1~5 세트 - 전5권>,<초등학생을 위한 살아있는 한국사 5>,<초등학생을 위한 살아있는 한국사 4>등 총 236종
대표분야 :초등 한국사 9위 (브랜드 지수 95,358점), 사회/역사/철학 13위 (브랜드 지수 47,58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