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지난 1993년 4월 6일. 세계적 물리학자 프리먼 다이슨에게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그 편지는 미국 어느 대학의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 강좌의 수강생 마흔여섯 명이 보낸 편지였다. 학생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가 실제로 답장을 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자유롭게 정부의 핵 정책, 일반 과학기술과 환경 지속가능성, 과학과 종교의 역할 등에 관해 질문했다. 놀랍게도, 편지를 받은 프리먼 다이슨은 사흘 만에 답장을 주었다.

그렇게 1993년에 시작된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는 20년 이상 학문적.개인적 교류로 이어졌다. 2014년에 수강한 어떤 학생은 그동안 편지로 주고받은 '과학 강의'를 보고 이렇게 말했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이 수업의 학생들은 그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질문을 이어왔다!" 프리먼 다이슨 교수 역시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않았던 개인적 이야기를 사례로 들며 후학들에게 가깝게 다가가 '과학, 기술, 인간 종교, 사회, 나아가 삶과 우주 속 지구의 의미'에 대해 함께 대화했다.

드와이트 교수는 '존중, 정직함, 의구심, 열정'이 담긴 이 강의의 기록을 책으로 엮어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했고, 프리먼 다이슨과 후학들이 20여 년에 걸쳐 주고받은 필생의 대화와 논쟁은 이렇게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라는 한권의 책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첫문장
1993년,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의 수강생 마흔여섯 명은 12주 동안 《프리먼 다이슨, 20세기를 말하다》를 읽으며 토론했다.

물리학과사회포럼(Forum on Physics and Society)
: “다이슨 교수가 보낸 편지가 흥미롭다. 2차 세계대전 중에 겪은 경험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더 올바르게, 더 윤리적으로 행동했어야 했다고 후회하는 부분도 인상적이다. 다이슨 교수는 훌륭한 저술가이자 뛰어난 과학자다. 이 책은 그의 이러한 면을 잘 드러낸다.”
던 레먼스 (미국 캔자스 주 베텔 대학 명예교수)
: “프리먼 다이슨이 참여하는 드와이트 교수의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 수업을 들을 때마다, 우리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과학·기술적 세상에 대해 고찰하는 습관을 얻는다.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는 살아가는 방식의 틀을 강요하지도 않고, 과학기술 관련 수업은 이래야 한다고 말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분명 우리 삶에 활기와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책이다.”
초이스(CHOICE) (호주 월간지)
: “이 책에는 학생들과 진정한 스승이 나눈 소통이 담겨 있다. 마치 소크라테스와 그 제자들을 보는 듯하다. 과학을 미워하거나 사랑하는 이유들, 환경 문제, 경제, 사회, 종교의 무장화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다이슨 교수의 생각이 깊이 담겨 있다. 간간히 등장하는 드와이트 교수의 코멘트도 적절하다. 물리학도들이 찾는 도서관에는 필수적으로 갖춰두어야 할 책이다. 요약: 전 연령층 권장도서.”
현대물리학(Contemporary Physics) (과학 학술지)
: “다이슨 교수의 가족과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풍부하여 읽는 재미가 있다. 여전히 에너지가 넘치는 과학계 원로를 제대로 조명한 책이다.”

최근작 :<프리먼 다이슨의 의도된 실수>,<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궁극의 생명 Life> … 총 68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흥이 나고 신이 나는 노래놀이> … 총 31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너무 무서워서 잠 못 드는 공학 이야기』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 『프랑스 아이들은 왜 말대꾸를 하지 않을까?』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뜯어먹는 영어일기』가 있습니다.

생각의길   
최근작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선생님의 해방일지>,<뛰어난 여성을 위한 심리학>등 총 79종
대표분야 :책읽기/글쓰기 2위 (브랜드 지수 180,512점), 한국사회비평/칼럼 4위 (브랜드 지수 139,73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