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간 개선의 중요성과 그 교육적 의미에서부터 학교 공간에 대한 심미안적 접근을 다루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 다양한 학교에서 진행한 공간 개선 프로젝트까지, 학교 공간 개선과 관련된 내용을 폭넓게 담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교문에서부터 현관, 도서관, 휴게 공간, 문화 공간, 화장실 등 학교의 세부 공간별로 개선 작업 과정을 꼼꼼하게 정리하여 학교 공간 개선을 진행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모든 사례들은 교사와 학생 등 사용자 참여 관점에서 새롭게 꾸미거나 개선한 것들이다.
(전)호평중학교 교장
공간이 달라지면 공간 주인의 생활도 달라집니다.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여 사제 간 정서적이고 인권 친화적인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는 일, 학교가 변화된 교육 과정의 유용한 그릇이 되도록 하는 일 등에 관심이 있습니다. 학교 공간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와 학교 공간 재구조화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행중학교 교감
보는 것에 대한 생각, 듣는 것에 대한 생각, 움직이는 것에 대한 생각은 공간을 통하여 완성됩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장학사로 근무하면서 감각을 깨우는 예술 활동이 자유로운 경기학교예술창작소를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성남의 은행중학교에서 통합예술교육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문고등학교 교사
수업은 교육을 변화시키는 작지만 의미 있는 실천이라고 생각을 하며 교사로서 힘을 얻고 있습니다. 크고 거창한 공간보다 학생들이 따뜻하고 아늑하게 느끼는 공간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변화의 주체인 학생들에게 어떤 방향을 제시할 것인가를 늘 고민합니다.
현재 대안여자중학교에서 미술 교사로 근무 중입니다. 예술은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통찰을 갖게 하는 힘이 있고, 교육은 인간다운 삶에 대해 탐구하고 실천하며 자기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과 교육의 접점, 배움의 사각지대를 찾아 미술 수업으로 꾸려 나가고 있습니다. 삶과 만나는 미술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생태, 환경, 기후 위기 등의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시도해 온 수업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