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역사책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2016-2017 전면 개정판. 2015, 2016년 개정 교과서에 발맞춰 1권부터 10권까지 초등 사회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다. 학부모 및 공부방 선생님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용선생 카페 회원, 독서 관련 커뮤니티 회원 등 300여 명의 독자들과 접촉해 기존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에 대한 개선 의견을 취합하고 개정 작업에 반영했다.
2015, 2016년 개정된 초등 사회 교과서는 '조선 시대 여성의 삶'을 한 꼭지로 만드는 등 목차와 구성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용선생도 이러한 목차와 구성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그리고 개정된 초등 사회 교과서는 물론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중요 내용, 그리고 교과서 밖의 재밌는 역사 이야기도 대폭 담았다.
1권부터 10권까지 전권에 걸쳐 요즘 교과서에서 강조되는 인물과 문화 등 800여 곳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사회·경제·생활사에 관한 신설 교시를 추가해 내용을 좀 더 풍성하게 담아냈다. 그 결과 10권을 통틀어 200여 쪽의 분량이 늘어났다.
이번 개정 작업에는 금현진 작가 외에도 대학원에서 오랫동안 한국사를 전공한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각각 한국 고대사, 고려 시대사, 조선 시대사, 근대사, 현대사를 전공한 연구원들이 1차 사료를 꼼꼼히 검토하고 원고를 수정, 집필하여 내용의 깊이와 전문성을 더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권 - 우리의 역사가 시작되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2권 - 세 나라가 성장하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3권 -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4권 - 고려의 기틀을 다지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5권 - 고려, 위기 속에서 길을 찾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6권 - 새 나라 조선이 세워지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7권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극복하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8권 - 근대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9권 - 일본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0권 - 우리가 사는, 우리가 만들 대한민국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월간 <우리교육>에서 기자로 일하였고, 엄마가 된 후 어린이 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이 책을 쓰기 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역사를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올바르고 재미있게 알려 줄 수 있을까 계속 고민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책과 논문들을 읽고, 우리 역사를 생생하게 담아내기 위해 역사의 현장을 직접 돌아보기도 했습니다. 역사 공부에 첫발을 내딛는 어린이도 혼자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만드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했습니다. 각종 매체에 역사·여행·문화·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2 세 나라가 성장하다』(공저)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5 고려, 위기 속에서 길을 찾다』(공저)가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등에서 한국사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으랏차차! 이야기 한국사 24 - 거란을 물리친 고려》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10~12세기 고려 선거제의 운영 원리와 변천>, <11세기 보주 영유권 분쟁과 고려의 대응>이 있습니다.
세계로는 역사를 통해 세계를 바르게 이해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독서 토론 전문 학원입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며 세계 무대에서 활동할 인재를 양성하는 세계로 학원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삼국 시대와 통일신라의 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논문으로 <신라 진골 연구>,〈신라 중·하대 관등제의 성격 변화 : 인명·관등의 표기 방식을 중심으로>, <전인용사지 출토 ‘용왕’ 목간과 우물·연못에서의 제사의식〉등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편사연구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고려 시대 국경 문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으랏차차! 이야기 한국사 23 - 고려의 기틀을 다져라》, 《으랏차차! 이야기 한국사 27 - 고려의 혼란이 시작되다》가 있으며, 논문으로 <고려~조선 전기의 백두산 인식>, <1107~1109년 고려의 갈라전 지역 축성과 ‘윤관 9성’ 인식> 등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사학과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진행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의 학예연구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 근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법의 역할, 법에 의한 사회의 변화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논문으로 <1896~1905년 형법 체계 정비에 관한 연구 : 《형법대전》 제정을 위한 기초 작업을 중심으로>, <《고종실록자료원부》의 법률 관련 자료와 《고종실록》의 편찬> 등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사료연구위원을 역임하였고, 주요 논문으로 <1910년대 조선총독부 임시은사금사업의 운영방향과 그 실제>, <근대 전환기 서양의 한국 인식: 18~20세기 전반 문헌 목록의 지식 분류를 중심으로>가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숭실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로 북한 사회 문화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북한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세대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반도 분단과 평화부재의 삶》, 《북한도시읽기》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역사적 기억의 정치적 활용: 북한의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 분석을 중심으로> 등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 고대사와 역사고고학을 전공했으며,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 《단군, 만들어진 신화》, 《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1-원시 시대》, 《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2-고조선·부여·삼한》 등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과 하와이주립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고려·조선 초의 역로망과 역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여말선초 군현 간 합병·통합과 신읍치의 입지경향> 등 고려와 조선 시대의 지방 고을 및 역사지리와 관련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고려의 황도 개경》, 《개경의 생활사》 등이 있습니다.
공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한국 근대사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한국근대임업사』(도서출판 푸른역사, 2023), 『경성 리포트』(공저, 시공사, 2009), 『욕망의 전시장 - 식민지 조선의 공진회와 박람회』(도서출판서해문집, 2020)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국사학과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국민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 《그들의 새마을운동: 한 마을과 한 농촌운동가를 통해 본 민중들의 새마을운동 이야기》,《동원과 저항-해방 전후 서울의 주민사회사》가 있으며, 만든 책으로 《한국생활사박물관》(전 12권)이 있습니다.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활동하는 교과 연구 모임이에요. 어린이 역사, 경제, 사회 수업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아이들과 박물관 체험 활동을 해 왔어요. 지금은 초등 교과 과정 및 교과서를 검토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통해, 행복한 수업을 만드는 대안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어요.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어린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일을 하며 틈틈이 좋아하는 만화를 그리던 것이 일러스트레이션 일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즐겁게 일하고, 쉽고 재밌는 그림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어 늘 행복한 그림쟁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