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필요한 경영 이론을 업무 영역별로 나눠 스스로 마스터할 수 있게 한 <MBA 셀프 스터디북>시리즈의 아홉 번째 책. 기업의 실무 담당자나 중간 관리자를 대상으로 물류의 기초 개념과 활용 방식을 이해하기 쉽게 해설한 책이다.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의 상품 흐름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에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간결하게 정리했다.
물류란 물적 유통의 줄임말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상품의 흐름을 가리킨다. 물류를 소비자에게 상품이 전달되는 일방통행 통로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물자는 소재회사에서 자재회사, 부품회사, 조립완성품회사로부터 1차, 2차 도매상, 그리고 1차, 2차 대리점 또는 소매점, 마지막에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공정과 거점을 거쳐 이동한다.
또한 물류에는 ‘판매 물류’ 뿐만 아니라 반품이나 회수 시 발생하는 ‘회수 물류’가 있으며 공장 내에서나 물류센터 간, 점포 또는 사업소 간에 발생하는 ‘수평 물류’도 존재한다. 구체적으로는 수배송, 보관, 재고 관리, 검품, 포장, 반품 등의 업무와 수주를 물류 파트에서 담당한다.
동덕여대 일어일문과를 졸업하고, 일본 외국어 전문학교 일본어과 수료 및 일한 통역과를 졸업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일한 번역을 담당하며 현재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 『처음 시작하는 만화 통계학』, 『여자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삼자택일의 기술』, 『비즈니스 매너』, 『심리적 전략 자기 PR기술』, 『공부 잘하는 기억력의 비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