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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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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민속박물관의 디자인 담당 큐레이터이자 전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지은이가 지난 10여 년 동안 세계 각지의 뮤지엄을 직접 발로 누비며 기록해온 여행기다. 공간 큐레이터는 공간 연출, 전시 방식,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을 다루면서 뮤지엄의 콘텐츠와 관람객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이 책에서 지은이는 공간 큐레이터의 관점으로 뮤지엄의 공간 미학적 특징을 발견하고 세계 여러 뮤지엄에서 몸소 겪은 아름다운 관람 경험에 대해 서술한다. 그리하여 기존에 역사와 유물 중심으로 해석된 뮤지엄 소개서나 관광 안내서에 실린 획일적인 내용과는 다른 신선한 시각으로 뮤지엄을 만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무엇보다 뮤지엄이라는 장소에 대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기존 이미지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를 권한다. 뮤지엄을 “오래되고 고루한 물건을 진열해놓은 정지된 공간”으로 기억되는 것을 안타까워하면서, 지은이는 뮤지엄을 “과거이면서 현재이고, 또 미래의 장소”라고 주장한다. 과거의 유물을 담고 있지만 현재의 기법과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서로 다른 시대와 다른 문화를 연결해주고, 때로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미래를 내다보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뮤지엄의 변화된 기능과 확장된 역할,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견해이기도 하다. |들어가며_뮤지엄, 나에게 현재이자 현실이 된 기억 저편의 무엇
: 졸저 『행복을 그리는 건축가』에서도 소생이 언급한 적 있지만, 사람들과 관계는 나의 삶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다. 최미옥은 건축대학원 제자이기도 하고, 공간 디자이너로서는 까마득한 후배이기도 하다. 오래전 인도에서 여행 중인 그녀를 우연히 만난 적이 있다. 여행 말미이던 내가 한국에서 가져온 간편 식품 들을 주고 가겠다고 했더니 사양을 하면서 좀더 인도를 느끼겠다고 하던 당당한 모습이 오래 기억에 남아 있다. 그렇게 지나쳤을 세계 곳곳의 뮤지엄들을 공간 큐레이터의 관점으로 풀어 책으로 엮겠다고 했을 때 기특하고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한마디로 뮤지엄 가이드지만 내게는 언어학과 건축을 전공한 지은이의 경험과 사유가 담 긴 사람과 관계의 이야기로 읽혀서 흥미롭다. : 여행에서 미술관이라는 장소는 다소 심호흡이 필요한 방문지다. 심호흡까지는 아니어도 분명 맛집 같은 일상의 장소는 아니다. 그러나 이 익숙한 듯 생소한 곳은 영감과 힐링의 보고임에 분명하다. 이 책에서는 그런 낯설면서도 친숙한 세계 곳곳의 뮤지엄들을 소개한다. 내가 만났던 뮤지엄의 재발견 같은 느낌으로 흥미롭게 읽었다. 여행과 힐링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 책에 담긴 다양한 주제와 스토리가 우리를 무한한 시공간으로 이끄는 것이 독서의 매력일 것이다. 이 책은 여행을 전제로, 역사와 이야기가 담긴 뮤지엄으로 우리를 이끈다. 평소 주거환경과 공간 디자인에 관심은 많았지만 지은이의 안내로 방문한 콜 룸바뮤지엄에서 공간 자체가 스토리를 함의하거나 메시지를 발신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그것은 새로운 경험이었다.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장소들이 주는 메시지와 감동이 많은 분들께도 전해지고 함께 공유되기를 바라본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연합뉴스 2019년 3월 11일자 '신간' - 서울신문 2019년 3월 22일자 '금요일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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