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심장부의 전형적인 상징이 된 19세기풍의 건축물' 영국 국립미술관 내셔널 갤러리의 소장품을 안내한다. 내셔널 갤러리의 회화 컬렉션은 가히 '국가적' 자산이라 할 만한데, 왕족의 유산뿐만 아니라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 식민지로부터 차출된 작품도 있다.
소장품은 주로 구입하거나 유산으로 물려받은, 혹은 기증받은 작품들로, 연작 시리즈가 상당수를 차지한다. 수많은 작품의 표찰에는 각각의 작품이 제작된 곳, 연도, 그리고 구입 가격까지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이런 연유로 내셔널 갤러리는 미술사의 이해에 필수적 기준이 되는 장소로 꼽히기도 한다.
특히 14~16세기의 이탈리아 화가들, 최초의 플랑드르파, 17세기 네덜란드의 미술사조, 그리고 마사초부터 파올로 우첼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부터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 빈치부터 라파엘로까지의 토스카나 인문주의 작품들이 다수 소장되어 있다. 알맞은 빛, 최적의 보관 상태, 무엇보다 배치상의 논리적 비교 및 대조가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는 개인적 감상이나 여행기를 배제한 채, 각 페이지마다 소장 작품 한 점을 소개하고 그 해설에 초점을 맞춘다. 해당 미술관과 작품에 정통한 이야기꾼이 각 그림에 대해서, 또 화가의 삶, 당대의 화풍, 다른 작가와의 관계 등에 대해 들려준다. 해설과 함께 작품의 이미지가 중요한 비중으로 수록되어 있다.
서문
런던 내셔널 갤러리
작품들
미술관 안내
화가 및 작품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