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6,900원 I 최고가 : 6,9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B36 [위에서부터 4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12명의 세계 정상과 단독 인터뷰한 30년 베테랑 방송기자가 스피치의 정수를 공개한다. <위대한 침묵 51초>는 수사학의 전통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것을 말하고 있다. 수사학에서는 말하는 이 못지않게 듣는 이 역시 중요하다는 것이다. 분명히 플러스알파가 있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전통적 수사학에서는 다루지 못한 그 플러스알파를 ‘관계성 수사학’과 ‘내면의 수사학’이라는 이론으로 정리하였다. 이들 이론에 따르면 화자의 진심이 전달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관계 설정과 화자의 내면에 자리 잡은 진심을 전하는 것이 말하는 방법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 새로운 각각의 이론은 브라질의 룰라 전 대통령과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경호원의 만류를 뿌리치고 직접 가난한 대중과 만남을 갖고 즉석 세미나를 열었던 룰라 대통령을 관계성의 화신으로, 재난의 현장에서 이재민과 함께 울고 웃으며 중국을 감동의 도가니에 빠뜨린 원자바오를 내면의 수사학의 달인으로 본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기존의 수사학적 전통을 무시하지 않는다. ‘수사학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에 대한 이론 역시 위대한 연설가 세 사람의 사례로 뒷받침되고 있다.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과 마틴 루터 킹 목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바로 그들이다. 팔레스타인의 독립운동을 펼치며 치열하게 싸운 아라파트의 수사를 로고스를 통해, 흑인의 인권 향상을 위해 결국 목숨마저 던진 킹 목사의 수사를 에토스를 통해, 뛰어난 연설과 감성적 설득력을 바탕으로 흑인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미국 정치의 정점에 우뚝 선 오바마 대통령의 수사를 파토스를 통해 분석한다.

이렇게 저자는 전통과 새로운 것의 접목을 통해 수사학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꾀하였고, 자신이 논한 것을 바탕으로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이 구사하는 수사를 분석함으로써 독자들이 더욱 쉽게 수사학의 묘미를 알도록 한다.

: 지금까지의 수사학은 말재주 늘리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주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이 책은 그 전통적 수사학에서 다루지 못한 플러스알파를 브라질의 룰라 전 대통령과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의 사례를 바탕으로 말하고 있다. 동시에 이 책은 PLO 수반이었던 아라파트의 수사를 로고스를 통하여,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수사를 에토스를 통하여, 뛰어난 연설 실력으로 흑인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한 오바마 대통령의 수사를 파토스를 통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저자의 시도는 이명박 대통령이 구사하는 수사의 분석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최동호 (KBS 전 부사장(현 세종대학교 이사장))
: 『위대한 침묵 51초』는 장 기자의 치열한 기자정신을 바탕으로 한 취재 경험담과 함께 역사적 명연설문의 이면에 작동하고 있는 설득원리를 독특한 시각에서 분석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세기적 테러리스트인 아라파트를 다른 곳도 아닌 망명정부를 이끌고 있었던 튀니스 현지 호랑이 굴로 찾아가 인터뷰한 일화는 후배 기자들과 언론사 지망생들에게 살아있는 취재 교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11년 7월 9일자 '북카페'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1년 7월 9일 '책꽂이'

최근작 :<레토릭의 몰락>,<힐링 캠퍼스, 맥길을 가다>,<위대한 침묵 51초>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