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지식은 스스로 관심을 갖고 공부하지 않으면 평생 모를 수도 있는 지식이다. 매매든, 임차든, 투자든 살면서 언젠가 꼭 한 번은 부동산 거래를 하게 된다. 최근 전세 사기 피해 뉴스가 자주 들린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부동산이다. 손해 보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부동산 공부는 필수다.
이찬종 (지은이)의 말
20대 초반의 저는 때가 되면 부동산 지식은 저절로 알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관심을 갖지 않으면 평생 모를 수도 있는 지식이더라고요. 살면서 부동산 계약을 할 일이 과연 몇 번이나 있을까요? 부동산 계약은 마트에서 식재료를 사는 것처럼 자주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 생소하죠. 매수와 매도, 임대인과 임차인, 이 용어들이 헷갈리나요? 여러분만 헷갈리는 게 아닙니다. 처음 부동산 거래를 하는 사람 모두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지식은 누군가 일일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살면서 스스로 알아가야 하죠. 그래서 우리에게는 0단계부터 알려줄 친절한 부동산 책이 필요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부동산 공부는 뭐부터 시작해야 하나요?”입니다. 처음에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찾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제가 할 수 있는 조언은 ‘책을 읽어라’, ‘유튜브를 봐라’, ‘실무를 경험해봐야 한다’ 정도에 불과했죠. 하지만 저는 알고 있었습니다. 부동산 책도, 유튜브도, 뉴스도 기본적인 부동산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졌다는 사실을요. 불과 3년 전의 저는 부동산 기초 용어조차 몰랐습니다. 책이나 유튜브를 봐도 이해가 안 되는 내용 투성이었죠. 그래서 3년 전의 저를 위한 책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책을요. 이제는 “부동산 공부는 뭐부터 시작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명확히 대답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부는 이 책으로 시작하세요!”
프롤로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