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팍스 코리아나의 꿈
CHAPTER 1 2020년 세계 경제의 경기 하강, 빅 쇼트인가 쇼트 홀인가?
CHAPTER 2 미·중 무역 전쟁의 미래는?
CHAPTER 3 한국의 최대 수출 시장, 중국 경제는 위기인가?
CHAPTER 4 한국, ‘4차 산업혁명’의 커브 길에서 헛발질하면 안 된다
▪ 전기·전자·통신
스마트폰: 글로벌 시장 성숙기 현상 지속…5G, 폴더블폰이 이끌 미래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회복 시그널 감지…서버·모바일 메모리 수요 성장 기대
디스플레이: LCD TV 패널 가격 안정화, 폴더블 패널 양산, OLED 시장 확대
가전: 프리미엄 가전 효과…신가전 2.0 시대 열린다
통신: 5G 마케팅 비용으로 휘청거린 통신사, 관건은 ‘ARPU’ 증가
전자재료: 2차전지 시장, 2020년은 ‘유럽연합’이 이끈다
▪ 자동차·운송장비
자동차: 계속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부진…미래차 개발 통해 새판 짜기 나선 기업들
자동차 부품 & 타이어: 완성차 수요 감소에 벼랑 끝 내몰리는 부품 업체들
▪ 건설·부동산
건설: 암울한 건설 산업…2020년에도 ‘침체’ 지속
부동산·건설자재: 2020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 0.8% 하락 예상
▪ 유틸리티
전기·가스 : 에너지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한국전력 전력 조달 단가 낮아지는 중
▪ 철강 및 중공업
철강·비철금속: 글로벌 수요 둔화 전망…불확실성 커지며 중국·선진국 동반 부진
조선·기계: 2050년까지 배기가스 50% 감축… 조선업 판 바꾸는 ‘IMO-2050’
▪ 에너지 및 화학
정유·에너지: 업황 부진 이어 가던 정유업 반등…화학 부문 투자 늘리며 ‘변신’
화학: 공급은 넘쳐나는데 수요는 없어…화학업계 깊어지는 한숨
▪ 금융
은행: 저금리·규제 강화 등 ‘수익성’ 빨간불…은행업계 “‘혁신’만이 살길”
증권: 금융 상품 거래 수익 의존 벗어나 새 먹거리 찾아나서는 증권업계
보험: 이어지는 장기보험 손해율 상승…생보·손보 모두 ‘역마진’ 고민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시험대 오른 카드사 수익성
▪ 유통
백화점: ‘쇼퍼테인먼트’와 ‘명품 강화’로 성장 이어 간다
대형마트: 오프라인 부진…초저가·온라인 강화로 재도약 노려
편의점: 오프라인 부진 속에서도 선방한 편의점…2020년에도 꾸준한 성장 예상
▪ 제약·바이오
제약: 2020년 1700조원 시장…국내 기업들의 기술수출 성과 이어져
바이오: 2021년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시장 규모 3440억 달러로 ‘껑충’
▪ 미디어 및 인터넷
인터넷 포털 : ‘네이버 vs 카카오’ 빅2 경쟁, 검색·메신저에서 전 산업 분야로 확산
게임: 한국 게임 산업 성장률, 20%→3%대 ‘뚝’…“2020년 더 어렵다”
광고&방송: IPTV가 매출 견인…유료방송 6조원대 성장
▪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영화·엔터테인먼트: 글로벌 OTT 안방 공습으로 콘텐츠 시장 요동
여행: 여행·호텔·숙박·OTA 경계 흐려져…영토 확장 경쟁 가속화
▪ 생활용품
식품: 사실상 ‘완숙기’ 접어들어…건강기능식·가정간편식 확대 주목해야
의류: 2.7% 성장한 패션 시장,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생존 경쟁
화장품: 기지개 펴는 K뷰티, 수출 늘고 유커 돌아왔다
▪ 운송
항공: 새 주인 맞은 ‘제 2 국적사’ 아시아나… ‘새판 짜기’ 시작하는 항공시장
해운: 벌크선 웃고 컨테이너선 울고…‘IMO-2020’이 미칠 영향은
택배·육상운송: 택배업계, 단가 인상 효과 본궤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