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
PART Ⅰ 보육교사로 준비하기
제1장 보육교사의 이해 13
1. 보육교사직의 이해 13
1) 보육의 개념과 의미 13
2) 보육교사의 개념 15
3) 법적 기준을 통해 본 보육교사 17
4) 보육교사직의 특성 17
2. 보육교사직의 선택과 보육교사의 역할 19
1) 보육교사직의 선택 19
2) 보육교사의 역할 25
제2장 보육교사의 윤리 33
1.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33
1) 보육교사의 권리 34
2) 보육교사의 의무 38
2. 보육교사 윤리 41
1) 아동 권리 41
2) 보육교사 윤리강령 48
제3장 보육교사의 인성 65
1. 보육교사의 자기 이해 65
1) 자아존중감 65
2) 자아효능감과 교사효능감 67
3) 자기조절 71
2. 보육교사의 인성 74
1)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과 중요성 74
2) 보육교사 인성 요소 75
3) 보육교사 인성 평가 78
4)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실제 86
제4장 보육교사의 전문성 89
1. 보육교사의 발달 89
1) 보육교사 발달의 개념 89
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91
2. 보육교사의 전문성 101
1) 보육교사의 전문성 101
2)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 107
3)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 109
4) 실천적 지식 121
PART Ⅱ 보육교사로 성장 ? 발달하기
제5장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량 125
1. 보육교사의 자질 125
1) 개인적 자질 127
2) 전문적 자질 132
2. 보육교사의 역량 136
1) 영아교사 역량 137
2) 유아교사 역량 141
3) 미래사회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145
제6장 영유아 권리존중을 반영한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149
1. 보육교사의 직무 149
1) 보육교사의 직무영역 149
2) 보육교직원의 업무분장 151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154
1) 영유아존중 보육의 특징 155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제 156
3. 영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162
1) 하루 일과 운영에서 영아를 존중하는 교사의 역할 162
2) 영아교사의 보람과 어려움 166
4.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174
1) 하루 일과 운영에서 유아를 존중하는 교사의 역할 174
2) 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보람과 어려움 180
5. 연장반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187
1) 오후 일과와 영유아를 존중하는 연장교사의 역할 187
2) 연장반 교사의 보람과 어려움 188
제7장 보육교직원과의 관계형성 193
1. 보육교직원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 194
1) 보육교직원들 간에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태도 194
2. 보육교직원과의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199
1) I-message 사용하기 201
2) 자신의 감정 조절하기 202
3) 경청하기 202
4) 결과 중심 사고 갖기 202
제8장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203
1. 학부모와의 관계형성 203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205
1) 부모상담 205
2) 상담의 방법 208
3.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211
1) 부모가 보육교사를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어려움 211
2) 부모로서 권한과 책임을 다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어려움 212
3) 부모의 지나친 요구에서 오는 어려움 215
4.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216
1) 자연적 자원의 활용 216
2) 인적자원의 활용 217
3) 물적자원의 활용 218
4) 문화적 자원의 활용 218
5.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어린이집의 역할 220
1) 자원봉사하기 221
2) 시설 개방하기 221
3) 지역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하기 221
4) 주민을 참여시키는 행사 진행하기 221
PART Ⅲ 보육교사로 성숙하기
제9장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225
1. 어린이집의 조직문화 225
2. 보육교사의 복무관리 228
1) 보육교직원의 근무시간 228
2) 보육교사의 근무현황 229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231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31
2) 직무만족도의 영향 요인 234
3)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235
제10장 보육교사의 정서 239
1. 정서지능 239
1) 정서 239
2) 정서지능의 개념 241
3) 정서지능의 영향 요인 242
2. 보육교사와 정서노동 247
1) 정서노동의 개념 247
2) 정서노동에 대한 대처 250
제11장 보육교사의 교사교육 255
1. 현직교육 255
1) 원내 교사교육 255
2) 원외 교사교육 257
2. 보수교육 262
1) 보수교육의 정의 262
2) 보수교육의 종류 263
3) 보수교육의 자격과 조건 264
4) 보수교육의 내용 267
3. 특별직무 271
4. 보수교육의 실시절차 273
1) 보수교육기관 선정 및 위탁 273
2) 보수교육 안내 273
3)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273
4) 보수교육 평가 274
5) 수료증 발급 및 교육이수자 명단 통보 274
5. 어린이집 장학 274
1) 동료장학 275
2) 자기장학 277
3) 멘토링 280
4) 학습공동체 281
제12장 초임 보육교사 285
1. 초임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285
1) 가르치는 일에 대한 기대단계 285
2) 생존단계 286
3) 좌절 및 갈등의 단계 286
4) 반성 및 회복의 단계 287
2. 초임 보육교사의 어려움 287
3. 초임 보육교사의 적응과정 288
4. 영아반 초임 보육교사의 역할과 갈등 290
5. 초임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 291
6. 남자 보육교사의 중요성과 지원방안 295
1) 남자 보육교사의 필요성과 성역할교육 295
2) 남자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적응과정 296
3) 남자 보육교사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297
참고문헌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