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신나는 실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어려운 과학 원리와 용어를 쉽게 전달하는 실험 대결 만화.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 않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기획되었다.
주인공들의 실험반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실험 과정과 그에 관련된 과학 이론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다. 또한 등장인물들의 훙미로운 대결과 긴장의 구도를 통해 내용에 대한 몰입을 돕고, 과학 지식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한다. 또한 어른들도 잘 모르는 생활 상식 속의 과학적 원리까지 다루어 실생활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인공 범우주는 짝사랑하는 나란이를 따라 실험반에 들어가려 하지만,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수재인 강원소는 말썽꾸러기 범우주가 같은 실험 반원이 된다는 것이 못마땅해 조건을 제시한다. 실험 초짜 우주에게 주어진 첫 번째 과제는 여러 용액들을 산성과 염기성으로 분류하는 것! 여러 시행착오 끝에 우주의 실험은 성공한다.
그러던 어느 날, 명문 태양 초등학교의 실험반 아이들이 찾아와 새벽 초등학교 실험반을 오합지졸이라 놀리며 실험 대결을 제안하고, 이에 격분한 우주가 나서서 덥석 제안을 받아들이는데... 과연 새벽 초등학교 실험반 아이들은 도내 실험 대회 우승팀인 태양 초등학교 실험반을 맞아 어떻게 상대할까? 박진감 넘치는 실험들과 팽팽한 라이벌들의 흥미진진한 대결이 책 속에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