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동감 있는 캐릭터와 일러스트를 통해 고전 명작이 갖고 있던 엄숙함을 버리고, 다채로운 사진 자료와 충실한 사실 정보를 전달하는 어린이 논술 시리즈 '아이세움 논술-명작'의 열다섯 번째 책이다. 다양한 가치판단이 가능한 상황에서 주장을 명확히 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이끈다.
명작에 대한 선행 학습과 후행 학습을 강화해 명작의 이해도를 높였다. 명작에 담긴 논쟁거리를 생각하면서 읽고, 작품 해설을 통해 학습자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했다. '자유로운 가치판단'이 가능하도록 '논술 워크북'에 좋은 문제를 뽑아 실었고, '가이드북'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구성했다.
빅토르 마리 위고가 1862년 발표한 <레 미제라블>은 주인공 '장 발장'을 비롯한 인물들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다루고 있는 대서사시다. 이성이나 논리를 떠나 개인의 자유로운 감성에 호소하는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적 작품이자, 철학적으로 생각할 만한 풍부한 주제를 가진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빵을 훔쳤다는 이유로 19년이나 감옥살이를 해야 했던 장 발장은 인정머리 없는 세상에 대한 분노로 뭉쳐 있다. 그러나 한 신부님에게서 받은 단 한 번의 용서로 장 발장은 달라지기 시작하고, 가난이 만든 죄인은 성인의 면모를 갖추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