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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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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84~285권.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사형선고에 이은 8년간의 유형 생활 후 두 번째로 발표한 작품이다. 전작 <지하로부터의 수기>에서 싹튼 새로운 '인물 유형'과 소설 기법이 바로 이 소설에서 만개하여, 인간의 가장 깊은 곳에 숨겨진 심리가 낱낱이 파헤쳐진다.
작가 스스로 <죄와 벌>은 "범죄에 대한 심리학적 보고서"라고 밝혔듯, 죄와 속죄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이 팽팽하게 갈등하고 교차한다. 이 소설은 도스토예프스키가 작가로서의 성숙기에 정점을 찍을 수 있게 했고, 또한 조이스, 헤밍웨이, 고리키, 버지니아 울프, 토마스 만, 헨리 밀러, D. H. 로렌스를 비롯한 위대한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감을 주었다. 주인공 라스콜니코프는 23세로, 법학도였으나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한 상태다. 어머니와 누이동생은 고향 소도시에서 그를 뒷바라지하며 그가 출세하여 집안을 일으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러나 라스콜니코프는 학교를 그만둔 후 마치 '관' 같은 방에 틀어박혀 자신만의 완벽한 계획을 짜고, 어느 날 저녁 그것을 실행에 옮긴다. 전당포 노파와 그녀의 이복여동생 리자베타를 도끼로 내리쳐 살해한 것이다. 그런 후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쓰러져 며칠 동안 열병에 시달린다.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은 완전 범죄, 그러나 예심판사 포르피리는 구체적 증거가 없음에도 라스콜니코프의 심리를 꿰뚫으며 그를 압박해 온다. 그리고 이성과 관념만이 가득했던 그의 마음속에는 조금씩 예상하지 못한 불안감이 싹트기 시작한다. 1권
: 도스토예프스키는 근대 작가 그 누구보다 위대하다. : 그의 소설은 오직 순수하게 영혼의 재료로만 빚어낸 작품들이다. : 도스토예프스키는 근대적 서사의 틀을 넘어섰다. : 어떤 과학자보다도 많은 것을 나에게 준 작가, 도스토예프스키. : 진정한 위인 : 당신과 함께 추락하겠습니다 : 분노, 수치심이 잔인한 행동이 될 때까지 : 죄를 지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 : 어떻게 해야 인간의 '죄'를 씻을 수 있는가? : 모든 것은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 카불의 로쟈 : “범죄의 경험” : ”절망이 허망한 것은 희망과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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