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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대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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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지만 없는 아이들이 있다. 부모에게 체류자격이 없다는 이유로 국가가 돌보지 않는 아이들,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법을 어긴 존재가 되어 사람의 눈을 피해 고개를 숙이고 다니는 아이들, 바로 미등록 이주아동이다. 미등록 장기체류 이주아동의 체류자격 부여 제도가 마련되기를 바라는 마음들을 만들어내고자 국가인권위원회가 기획하고 은유 작가가 쓴 『있지만 없는 아이들: 미등록 이주아동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국내에 2만명 정도 있을 것으로 추산되는 미등록 이주아동들에게 배제와 좌절은 일상이다. 대학 진학이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물론, 보험 가입이 필요한 수학여행을 가거나 QR 체크인을 하고 식당에서 밥을 먹는 평범한 일상도 고난이 된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 의거해 교육받을 권리는 갖지만, 서류상으로는 존재하지 않아 살아갈 자격은 없는 모순된 현실에서 ‘있지만 없는 아이들’로 자라나는 것이다. 게다가 한국에서 나고 배우고 생활하며 ‘한국인’으로 자라지만, 만 18세가 넘으면 아는 사람 하나 없고 말도 안 통하는 부모의 본국으로 ‘돌아가야’ 한다.

첫문장
대학 합격자 발표가 언제인지도 몰라요.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 저자)
: 눈앞에 있는 사람을 서류에서는 없다고 한다. 그저 여기 태어나 살고 있을 뿐인데 있으면 안 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어린이·청소년으로 자라고 교육받았는데 성인이 되자마자 가본 적 없고 언어도 모르는 나라로 ‘돌아가라’고 한다. 사회가, 법이 ‘미등록 이주아동’에게 하는 말이다. 부모에게 체류자격이 없다는 이유로 국가가 세지 않는 아이들. 2만명이 있는데, 없다고 한다.
이들의 목소리로 듣는 ‘존재를 부정당하는 삶’은 너무나 구체적이고 실질적이며 고통스럽고 또한 용감한 것이어서 도저히 ‘없다’고 할 수 없다. 은유 작가의 성실한 기록 덕분에 나는 그간 당연하게 여겨온 일상이 얼마나 성긴 그물 위에 있는지 알게 되었다. 이해하려는 노력과 적극적인 연대 없이 그물은 촘촘해지지 않는다. 아무도 빠지지 않는 그물이 완성될 때까지, ‘있는 사람’ 모두의 손이 바빠져야 한다. 여기 분명 ‘있는’ 이 목소리들에 다급하게 귀를 기울일 차례다.
김현미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여성환경연대 에코페미니즘연구센터 <달과나무> 전 소장)
: 은유 작가는 오랫동안 ‘숨죽인 청취자’ 노릇만 해왔던 ‘있지만 없는 아이들’의 말을 기록했다. 좋아하는 아이돌 콘서트에도 가는 것도, 아프면 병원에 가는 것도, 대학을 꿈꾸는 것도 미등록 아동과 청소년에겐 신분증 한장 때문에 불가능한 일이다. 가족에서 벗어나 더 큰 ‘삶의 첫 맛’을 보는 학교는 이들에게 허용된 유일한 사회적 장소다. 그럼에도 이들의 이야기가 절망과 무기력이 아닌 비판적 활력을 담고 있는 이유는 학교에서 만난 친구와 교사, 그리고 어릴 때부터 뒤를 봐주던 이주활동가의 돌봄 덕분이다. 이 아이들의 목소리는 우리의 ‘인지적 공백’을 메우고, 결속과 공존의 방법론을 일깨운다. 이를 통해 우리는 확장적 민주주의의 세계로 이동할 수 있다. 더는 이들의 존재를 모른 척하지 말자. 아무것도 모르면서 ‘불법체류자’라며 이들을 추방하자고 외치지 말자. 우리는 이들의 경험을 듣고, 배우고, 사유해야 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21년 6월 25일자
 - 서울신문 2021년 6월 2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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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일보 2021년 6월 26일자 '북카페'
 - 경향신문 2021년 6월 25일자 '책과 삶'
 - 세계일보 2021년 6월 2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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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작가. 책과 사람이 있는 현장에서 글쓰기를 배웠다. 『글쓰기의 최전선』 『쓰기의 말들』 『은유의 글쓰기 상담소』 『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 『있지만 없는 아이들』 『크게 그린 사람』 『우리는 순수한 것을 생각했다』 『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 『다가오는 말들』 등을 썼다. ‘메타포라’ ‘감응의 글쓰기’ 등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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