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오늘만 살 것처럼 돈 쓰는 사람들에게
0장 뇌 사전에 절약은 없다
01 제대로 된 돈 사용법 알기–뇌와 마음이 보는 돈
02 우리가 사는 게 아니라 뇌가 사게 만든다!–뇌 때문에 하는 손해 보는 판단
03 왜 뇌는 그렇게 간단히 믿어 버릴까?–우리를 속이는 인지 편향
1장 문제는 돈, 더 큰 문제는 뇌
01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말 것–구입 순간의 흥분은 도파민의 속임수
COLUMN 도파민과 콤플렉스가 만났을 때
02 “나도 같은 걸로”, 이 말이 낭비를 부른다– 덩달아 하게 되는 지출의 폐해
03 ‘판매 1위’ 문구에 오늘도 돈 쓴다– 후광 효과로 만들어지는 신뢰감
04 가게의 물건 배치에 속지 마라– 늘 관찰 · 연구 대상인 우리의 심리
COLUMN 본능적으로 과소비를 하게 되는 ‘마의 시간대’
05 절약은 생각뿐, 돈이 모이지 않는 이유–미래 대비를 막는 정상성 바이어스
06 뇌는 낭비를 반성하지 않는다–소비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사후확신 편향
07 물건으로 자신을 어필하지 마라–지출을 부추기는 자기현시욕
08 충동적인 과소비의 원인은 인간관계–‘낭비 전염’에서 자신을 지키는 법
2장 나의 지갑을 노리는 위험한 수법
01 이득과 손실, 뇌가 느끼는 방법은 별개–전망이론과 손실회피성
02 우리를 속이는 가격 표시법–이득처럼 보이게 만드는 할인 표시
03 선택지가 세 가지인 이유–구매를 부추기는 미끼 선택지
04 가격을 저렴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방법–숫자 감각에 혼란을 주는 앵커링 효과
COLUMN 뇌는 상대 평가를 좋아한다
05 ‘지금 그만두기에는 아까워’의 악순환–멈출 수 없게 만드는 콩코드 효과
06 ‘이렇게 비쌀 줄은 몰랐다’ 하는 일이 발생하는 이유–총액이 쉽게 보이지 않는 세분화
07 이득일까, 손실일까? 스탬프 카드의 마력–소비에 가속도를 올리는 판매 방식
3장 험난한 세상에서 내 돈 지키는 법
01 ‘반품 무료’라는 함정에서 나오기–반품이 없어지는 소유 효과
02 영업 사원의 친절함에 속지 말 것–구매를 자극하는 반보성과 일관성
03 공짜만큼 비싼 것은 없다–무료의 마력과 비용 의식
04 선택지가 많을 때를 조심하라–선택지가 다양할수록 더 스트레스인 선택부담 효과
05 조건이 한정되면 사고 싶어진다–안 된다고 하면 더욱 원하게 되는 심리적 저항
COLUMN 사랑하는 두 사람의 정열에도 이유가 있다
06 점원이 테스트를 권하는 이유–만지면 갖고 싶어지는 애착변화 효과
07 무의식중에 클릭하게 되는 인터넷 쇼핑–이용자의 구매 정보를 수집하는 쿠키(cookie)
08 홈쇼핑은 왜 그토록 재미있을까?–나의 콤플렉스를 해소해 주는 상품
4장 수입이 그대로여도 잔고는 늘어나는 비결
01 정말 갖고 싶은 것을 가려내는 방법–머릿속에 ‘스토리’를 그린다
02 제대로 구입했는지 확인해 보자–정말 갖고 싶은 것을 찾는 연습
COLUMN 놀이공원의 이용료 인상과 손익 계산
03 자기 투자와 낭비는 종이 한 장 차이–스토리가 인생의 만족도를 바꾼다
04 애써 배운 돈의 원칙을 지키는 법–인지 편향의 문제점
05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식하기–메타인지력의 활용
COLUMN 메타인지력이 낮은 사람을 위한 세 가지 절약 요령
5장 저절로 돈이 모이는 뇌 습관
01 값싸게 산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아웃렛과 후쿠부쿠로의 교묘한 전략
02 시간도 돈이다–돈을 효과적으로 쓰는 사람은 시간을 효과적으로 쓰는 사람
03 돈 되는 정리 습관–돈, 시간, 공간 관리 방법
04 가치가 우선이다–행복과 돈의 상관관계
05 선택지를 줄이고 가치 있게 써라–뇌에서 스트레스를 없애는 방법
06 성공을 부르는 뇌 관리법–눈앞의 충동을 길들이기
07 비움으로 더욱 풍요로워지기–낭비와 여백의 차이
에필로그 나답게 부자 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