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1000명이 추천하는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 9권. 우리 나라의 자주 독립과 통일 정부를 수립하는 데 평생을 바친 백범의 일대기를 살펴보면서 우리 나라 근현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백범기념관을 둘러보면서 백범 김구의 유년 시절과 청년 시절, 그리고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서 활동하던 모습을 시대 순으로 살펴본 뒤, 삼의사 묘소가 있는 효창원을 돌아보는 것으로 체험학습을 마무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의 내용은 1,2층으로 구성된 전시관의 동선에 따라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관을 둘러보기 전에 먼저 격동적인 우리 나라 근현대 역사를 간단하게 소개해 조선 후기부터 대한 민국 단독 정부를 수립한 때까지의 역사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체험학습을 떠날 수 있도록 했다.
최근작 :<초등 4학년 과학 교과 연계 필독서 세트 - 전4권> … 총 62종 (모두보기) 소개 :성균관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원과 ㈜미래엔에서 학습 일러스트를 그렸어요. 광고 및 영화의 시나리오 스토리보드를 그리고,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했어요. 그린 책으로는 『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 시리즈, 『과학 쿡, 문화 쿡! 음식의 세계』, 『토쿠와 마법 액자』, 『신나는 교과서 체험 학습-백범기념관』 등이 있어요.
교과서에 나오는 바로 그 장소, 그 내용!
서울시 교육청 체험학습 지정 장소!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과 함께 준비된 체험학습을 떠나자!
자주 독립을 외친 겨레의 큰 스승을 만나는 백범기념관
체험학습 보고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물, 유적 사진 스티커 삽입!
이 책은 우리 나라의 자주 독립과 통일 정부를 수립하는 데 평생을 바친 백범의 일대기를 살펴보면서 우리 나라 근현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백범기념관을 둘러보면서 백범 김구의 유년 시절과 청년 시절, 그리고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서 활동하던 모습을 시대 순으로 살펴본 뒤, 삼의사 묘소가 있는 효창원을 돌아보는 것으로 체험학습을 마무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내용은 1,2층으로 구성된 전시관의 동선에 따라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관을 둘러보기 전에 먼저 격동적인 우리 나라 근현대 역사를 간단하게 소개해 조선 후기부터 대한 민국 단독 정부를 수립한 때까지의 역사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체험학습을 떠날 수 있도록 했다. 〈1장 -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가다!〉에서는 백범 김구의 유년 시절 모습을 알아보고, 어떻게 동학 활동과 의병 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살펴보면서 나라를 살리기 위한 민족의식을 키워 가는 김구의 삶을 엿본다. 〈2장 - 자주 독립 국가를 꿈꾸다!〉에서는 일본의 탄압을 받으면서도 독립 운동을 쉬지 않았던 김구와 그와 함께 독립 운동을 한 애국 선열들의 업적을 알아본다. 또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서 다양한 독립 운동을 지원했던 그의 열정과 광복을 맞이한 뒤, 나라가 분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끝까지 자신의 신념을 꺾지 않았던 김구의 모습을 보면서 나라 사랑하는 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1장 :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가다!
1장에서는 강화도 조약을 맺은 해인 1876년, 백범 김구가 태어난 때부터 1911년 12월 안악 사건으로 서대문 감옥에 갇힌 때까지의 김구의 일대기를 살펴본다. 외세의 침략이 조선을 변화시키고 있을 무렵, 김구는 어떻게 민족 의식을 키워 갔는지 알아본다. 1층 전시관에는 김구가 태어날 때의 일화와 개구쟁이였던 김구의 모습을 친근감 있는 닥종이 인형으로 전시해 놓았다. 개구쟁이로 자랐지만 특히 공부에 관심이 많았던 김구가 어떻게 동학 책임자가 되기로 결심했는지 알아보며,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동학 활동뿐만 아니라 의병 활동과 치하포 의거에 이르기까지 나라를 사랑하는 백범의 마음을 느껴볼 수 있다.
2장 : 자주 독립 국가를 꿈꾸다!
2장에서는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의 강압적인 지배에 대항한 우리 나라 독립 운동의 역사와 남과 북이 분단되는 상황에 놓이기까지의 역사를 김구의 행적을 좇으면서 살펴본다.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불안한 국가의 미래를 안타까워하며 남과 타협하지 않고 자주 독립을 위해 한길을 걸은 백범 김구의 삶을 엿보며 우리 나라 근현대 역사를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일제 강점기를 거쳐 독립이 된 뒤에 신탁 통치에 반대하는 반탁 운동 세력의 한가운데서 자주적 통일 정부를 수립해 나라가 분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백범의 삶을 살펴본다. 뿐만 아니라 1919년 상하이에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된 때부터 해방이 될 때까지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다양한 활동들을 살펴보며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활약상을 알아본다.
1876년부터 1949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조국의 자주 독립과 통일 국가 수립을 위해 애쓴 민족의 큰 스승인 백범 김구의 사상과 뜻을 기리면서 체험을 마무리한다. 전시관을 다 돌아본 뒤에는 삼의사 묘소와 백범 김구의 유해가 있는 효창원의 유래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며 다시 한 번 애국 선열들의 독립에 대한 열정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 기획 의도
체험학습이란?
체험 학습은 학습과 관련된 자료가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체험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수업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느끼며 생생한 학습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체험학습이 왜 화두인가?
아이들이 자라면서 겪는 모든 체험은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와 가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고궁이나 유적지, 산과 바다로 나가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를 만져 보는 것도 필요하다. 요즘 학습통합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체험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책에서만 봤던 것을 직접 보고 경험하게 되면 아이들의 학습 이해력은 한층 향상된다. 더욱이 올해부터 초등학교 주5일 수업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현장에 직접 나가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여기에 맞추어 주니어김영사에서는 50권으로 새로 구성한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초등학생들과 학부모, 선생님들을 위한 최고의 체험학습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체험학습,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직접 아이들과 체험학습을 다니는 선생님들은 체험학습을 가기 전에 현장의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체험학습 후에는 보고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는 사후 보고서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된 체험학습은 아이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이고 신 나게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시리즈 구성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기획 단계에서 초등학교 전 교과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해 체험학습 장소를 선별했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체험학습 장소를 적극 반영했다. 또한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현장 체험학습 강사, 학계의 권위 있는 연구자 등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 시리즈는 2008년 총 100권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이번에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50권을 선별했다.
각 권별 특징
첫째, 철저한 사전 준비!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다.
둘째, 보고서 작성을 도와주는 ‘사후활동 보고서’ 예시!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사후활동 보고서’이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에는 각 권마다 사후활동 보고서가 실려 있다. 역사 신문, 역사 유물 만들기, 역사 유물 소개하기, 가상 인터뷰, 생태 보고서 등 사후활동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놓았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교과 연계로 학교 공부에 도움!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체험학습 장소와 연관된 학년별 단원을 실었다. 현장에서 보고 배운 것들은 학교 수업 시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미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반복한다는 복습의 개념과,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미리 학습한다는 예습의 개념까지 포함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보며, 체험학습 후에 자신만의 글을 정리해 보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훌륭한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유인종(전 서울특별시 교육감)
“나는 오늘 또 하나의 세상에 들어갔다 왔다. 다음엔 또 어떤 세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될까?”
- 현장 체험학습을 마치고 쓴 한 초등학생의 글